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조폭 연관설에 껄껄 웃은 이재명…野 "국민 모독"·尹측 "궤변"(종합)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野김용판 "이재명, 국제마피아파에 특혜" 주장에
이재명 "흐흐흐" 웃으며 "내용은 재밌지만…"
윤석열 측 "李 수행비서도 조폭 사건 관여 유죄"
국민의힘 "李 비웃음, 국민을 겨냥한 것인가"
뉴시스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18.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국민의힘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감에서 불어진 이재명 경기지사의 '조폭 연루' 의혹에 집중했다. 대권 후보 캠프에서도 목소리를 더했다.

경찰 출신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도청 공무원들이 조폭과 부적절한 뇌물 거래를 했다면 징계 대상 아니냐"고 운을 뗐다.

이어 폭력 조직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장이자 코마트레이드 직원인 박철민씨로부터 제공받은 자필 진술서와 현금 뭉치 사진을 공개하며 이 후보에게 뇌물 의혹을 제기했다. 이준석 코마트레이드 대표의 지시로 박씨가 이 후보에게 현금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 지사는 코마트레이드가 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의 도박사이트 자금세탁 회사인 줄 알면서도 특혜를 줬다"며 "국제마피아파 측근들에게 용역등 시에서 나오는 여러 사업 특혜를 지원해주는 조건으로 불법사이트 자금을 이 지사에게 수십차례에 걸쳐 20억원 가까이 지원했고 현금으로 돈을 맞춰줄 때도 있었다"는 박씨 사실확인서를 낭독했다.

이 후보는 연신 헛웃음을 흘리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 의원이 "허언증이 있어서 허위진술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본 의원이 볼 때는 박씨가 모든 걸 걸고 공익제보하는 비장함에서 진정성을 느낀다"고 말하는 대목에선 크게 "흐흐흐"하며 실소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내가 그렇게 했다면 옛날에 다 처벌받았을 것이고, 내가 이 자리에 있을 수가 없었을 것"이라고 맞받았다.

그는 "일방적으로 주장한다고 진실이 되지 않는다. 기자회견하는 것과 마찬가지 아니냐"며 "내용이 재미있던데, 현금으로 준 것도 있다는 말은 나머지는 수표로 줬다는 뜻 같은데 (수사하면) 쉽게 확인이 되겠다"고 꼬집었다.

야당이 고성을 지르며 반발하자 이 후보는 "자꾸 학예회하는 것도 아니고 답할 기회를 달라"며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활용해서 명백한 허위사실을 제시해서 명예훼손하고 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백한 공직선거법위반이고, 당연히 우리도 이 점에 대해 법적조치를 안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 후보는 임호선 민주당 의원 질의에선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있던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준석이란 성남시 조폭을 데려다가 수사하면서 '이재명 비리가 있으면 불으라'며 계속 압박하면서 이미 무혐의 종결된 몇년전 사건들을 다 추가 기소하다가 결국 무죄를 받았다는 보도를 봤을 것"이라며 "이건 이미 내가 당시 조폭 연루설로 고발당해 기소될 때 무혐의 처분으로 종결된 사건이었다"고 해명했다.

윤석열 측 "이재명 후보의 '조폭 프랜들리'는 못말릴 정도"


윤석열 캠프 측에서는 즉각 대응에 나섰다. 최은석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가 떨칠래야 떨칠수 없는 것이 대장동 게이트와 조직폭력배 연루문제"라고 주장했다.

최 부대변인은 "이 후보를 8년간 수행했던 비서가 조직폭력배 집단 폭행 사건에 관여해 유죄를 선고받았다는 뉴스가 나왔다"며 "조폭 연루가 아닌 조폭을 곁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매우 충격적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장동 판박이'로 불리는 성남 백현동 개발 과정에서도 이 후보의 성남시장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던 최측근이 깡패를 동원하고 협박해 사업 지분 25%를 받으려 했다는 보도도 나왔다"며 "끊임없이 터지는 조폭 논란에 이 후보는 또 어떤 궤변을 늘어놓을지 궁금하다"고 논평에 썼다.

그러면서 "이쯤되면 조폭이 이 후보를 따랐던 것인지, 이 후보가 조폭을 가까이하려 한 것인지 헷갈린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국감장에서 이 지사의 헛웃음을 놓고 불쾌감을 표했다.

김연주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 후보의 비웃음은 국민을 겨냥한 것이냐"고 논평을 통해 비난했다.

김 부대변인은 "누가 봐도 다분히 조롱이 섞여 있는 것으로 이해되기에 충분하며, 응답의 진실성 여부를 떠나 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 태도로서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사실을 모를 리 없는 이 후보가 시종일관 비웃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자신은 이 사건과 연관이 없다고 과장해 표현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음과 동시에 이를 지켜보는 국민들에 대한 모독 행위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미 오랜 기간 이 지사의 수행을 맡았던 비서가 조폭과의 연루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은 전력이 있음은 물론이려니와, 한두 차례가 아닌 전과 4범이라는 본인의 과거를 돌아볼 때 어찌 웃음이 나올 수 있는가"라고 따졌다.

이어 "신성한 국감장에서 국민을 비웃는 듯한 태도는 국민들의 등돌림을 자초할 뿐이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