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공수처 '고발사주' 신속수사 가능할까…21일 이후 김웅 소환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수처, 김웅·손준성과 소환일정 조율 중

11월 5일 국힘 대선후보 확정…신속수사 가능할까 우려도

뉴스1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참석해있다. 2021.10.15/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천=뉴스1) 장은지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의 '고발사주 의혹'을 수사 중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르면 이번주 후반, 늦어도 다음주 김웅 국민의힘 의원을 소환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 고발사주 의혹 수사팀은 김 의원 측과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이다. 김 의원 측이 국정감사 이후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고 밝힌 만큼, 김 의원이 소속된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가 마무리되는 오는 21일 이후 소환조사에 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수처는 이르면 이번주, 늦어도 다음주에는 김 의원을 불러 조사한 후,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도 소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 의원이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나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공언한 만큼, 공개 소환 가능성도 점쳐진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공수처 소환 당시 공개 출석한 바 있다.

김 의원이 이 사건 제보자 조성은씨와 통화한 녹취파일을 복구한 공수처는 해당 녹취 내용을 근거로 김 의원이 조씨에게 고발장을 전달한 경위를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복구된 녹취에는 지난해 4월 김 의원이 조씨에게 '우리가 고발장을 써서 보내줄테니 꼭 대검에 제출하라'고 말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공수처는 김 의원의 발언 "우리가 고발장을 보내주겠다"의 '우리'가 누구인지 밝히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전망된다.

공수처는 조씨 텔레그램 대화방에 파일 전달자로 찍힌 '손준성 보냄'과 동일인이라고 판단한 손 검사 측과도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달 9일 수사 착수 당시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등 2명을 입건했다. 그러다 검찰로부터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직접 의혹 당사자들을 고소한 사건을 이첩받으면서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 한동훈 검사장, 김웅·정점식 국민의힘 의원, 고발장 작성에 관여한 제3자까지 총 7명을 피의자로 추가 입건했다.

공수처가 신속수사 방침을 밝혔지만 출석해야 할 피의자가 현직 국회의원과 검사이다보니 조율이 녹록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전 총장과 손 검사 등을 입건한지 한달 반이 되어가는 데다, 내달 5일이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확정되기 때문에 수사를 진척시켜야 하는 공수처로서는 일정 지연에 애가 타는 상황이다.

김진욱 공수처장도 지난 12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수사 지연에 대한 지적을 받자 "사건의 핵심 관계인들이 소환 일정을 협의해 놓고 나오기로 했다가 이러저러한 이유로 10월 안에 못 나오겠다고 한 분이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 자리를 빌려서 국민적 의혹 사건인 만큼 최대한 수사를 빨리 끝낼 수 있도록 조사 일정에 협조해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촉구했다.

앞서 공수처는 지난해 8월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법률지원단장이던 정점식 의원으로부터 최강욱 대표에 대한 고발장 초안을 전달받아 고발장을 작성한 조상규(전 미래통합당 법률자문위원) 변호사를 지난 11일 참고인 조사했다. 13일에는 정 의원과 조 변호사 사이에서 고발장을 전달한 배모 전 미래통합당 당무감사실장을 참고인으로 불렀다.

공수처는 이들을 상대로 정 의원이 최 대표 고발장 초안을 전달하면서 전달 경위에 대한 별도의 설명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고발장 작성자인 조 변호사는 고발장 초안을 당으로부터 전달받은 것은 맞지만 정 의원으로부터 어떠한 전언도 듣지 못했다며 검찰과의 관련성을 부인했다. 이에따라 당 법률지원단장으로 당시 고발장 초안을 조 변호사에 전달하도록 한 정 의원 소환조사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 의원이 최 대표 고발장 초안을 누구에게 받았는지, 당 안팎에서 어떠한 경로와 목적으로 고발장 초안이 전달됐는지를 규명하려면 정 의원 조사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공수처는 이 사건 피의자 가운데 핵심인물인 윤 전 총장이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점을 고려해 대선에 영향이 없도록 신속히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을 수차례 밝혀왔다. 그러나 현재 수사 속도를 감안하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확정되는 다음달까지 수사가 마무리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박주민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윤 전 총장 고발을 위해 공수처를 찾아 "고발사주 관련 손준성 검사나 김웅·정점식 의원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공수처 입장을 들어보니 국정감사 등을 이유로 소환조사 일정을 잡기 어렵다고 하는데 이해가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분한 물적 증거를 확보했다고 이야기하는 만큼 관련자를 신속히 소환해 조사해야 하고 나아가 윤석열 소환도 이뤄져야 한다"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seei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