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野 "이재명 조폭 돈 받아" vs 李 "회견해라. 고발할테니"(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김용판, 국감서 이재명 조폭 수뢰 의혹 제기
진술서 낭독하며 "친구와 李에 돈 전달했다더라"
이재명 헛웃음 "검찰서 '李 비리 불라' 압박한 건"
"이래서 면책특권 제한해야…학예회도 아니고"
뉴시스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18일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조폭 연루 의혹 제기를 강하게 반박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경찰 출신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도청 공무원들이 조폭과 부적절한 뇌물 거래를 했다면 징계 대상 아니냐"고 운을 뗐다.

이어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장으로 코마트레이드 직원인 박철민씨로부터 제공받은 자필 진술서와 현금 뭉치 사진을 공개하며 이 후보에게 뇌물 의혹을 제기했다. 이준석 코마트레이드 대표의 지시로 박씨가 이 후보에게 현금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이 지사는 코마트레이드가 국제마피아파 조직원들의 도박사이트 자금세탁 회사인 줄 알면서도 특혜를 줬다"며 "국제마피아파 측근들에게 용역등 시에서 나오는 여러 사업 특혜를 지원해주는 조건으로 불법사이트 자금을 이 지사에게 수십차례에 걸쳐 20억원 가까이 지원했고 현금으로 돈을 맞춰줄 때도 있었다"는 박씨 사실확인서를 낭독했다.

나아가 "진술서에는 박씨 본인과 친구가 직접 이 지사에게 돈을 전달한 적도 있다 한다"면서 현금 뭉치가 찍힌 사진을 들어보이기도 했다.

낭독이 이어지자 이 후보는 연신 헛웃음을 흘리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고, 김 의원이 "허언증이 있어서 허위진술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본 의원이 볼 때는 박씨가 모든 걸 걸고 공익제보하는 비장함에서 진정성을 느낀다"고 말하는 대목에선 크게 "흐흐흐"하며 실소하기도 했다.

김 의원이 "지사가 한점 부끄럼없이 당당하다면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말하자, 이 후보는 "내가 그렇게 했다면 옛날에 다 처벌받았을 것이고, 내가 이 자리에 있을 수가 없었을 것"이라고 맞받았다.

이 후보는 또 "이래서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며 "이런 명백한 허위사실을 국민들앞에서 보여서 틀어주고,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가지고 이런 식으로 음해한다"고 힐난했다.

그는 "일방적으로 주장한다고 진실이 되지 않는다. 기자회견하는 것과 마찬가지 아니냐"며 "내용이 재미있던데, 현금으로 준 것도 있다는 말은 나머지는 수표로 줬다는 뜻 같은데 (수사하면) 쉽게 확인이 되겠다"고 꼬집었다.

뉴시스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오전 일정을 마치고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과 논쟁를 벌이고 있다. 2021.10.18.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이 고성을 지르며 반발하자, 이 후보는 "자꾸 학예회하는 것도 아니고 답할 기회를 달라"며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활용해서 명백한 허위사실을 제시해서 명예훼손하고 선거에 부당한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백한 공직선거법위반이고, 당연히 우리도 이 점에 대해 법적조치를 안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용판 의원, 작년에도 내게 좀 심하게 한 것과 그렇다고 내가 심하게 한 것도 유감을 표명한다"면서도 "아무리 국회의원이라도 개인의 명예에 관한, 나도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인데 아무 근거없는 소위 조폭의 일방적 주장을 이런식으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한치도 물러서지 않았다.

이 후보는 임호선 민주당 의원 질의에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있던 서울중앙지검에서 이준석이란 성남시 조폭을 데려다가 수사하면서 '이재명 비리가 있으면 불으라'며 계속 압박하면서 이미 무혐의 종결된 몇년전 사건들을 다 추가 기소하다가 결국 무죄를 받았다는 보도를 봤을 것"이라며 "이건 이미 내가 당시 조폭 연루설로 고발당해 기소될 때 무혐의 처분으로 종결된 사건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조폭) 이준석이 당시 내게 무슨 돈을 주고 했다는데 그게 사실이면 회견 같은 것을 해주면 내가 고발해서 진상규명하면 좋겠다"며 "언제, 어디서, 어떤 방법으로, 누구와 있는데서 줬는지를 구체적으로 얘기해주면 저도 방어하기 좋지 않을까. 상식밖의 주장이 매우 실망스럽다. 면책특권 뒤에 숨어서 이렇게 전혀 없는 허구의 사실로 정치공세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했다.

국회의원의 직무상 범위로 면책특권이 주어지는 국회 회의석상이 아닌 이와 무관한 장소에서 고발을 감수하면서까지 동일한 내용을 사실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느냐는 반문인 셈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