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경찰청장 “대장동 강제수사 일선 불만…검찰과 협력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동규 휴대전화, 수리 후 포렌식 절차

20일 민노총 불법집회 엄정 대응 예고

부동산 투기 수사 국회의원 17건 내·수사중

[이데일리 정두리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은 18일 “대장동 수사와 관련해 일선에서 많은 애로사항을 호소하고 있다”며 “검찰의 적극적인 협조와 협의가 진행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김창룡 경찰청장.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청장은 이날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경찰과 검찰이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말했듯이 기본적으로는 경기남부경찰청과 서울중앙지검장 간 핫라인이 구축돼 실체적 진실을 밝힐 수 있도록 수사를 하고 있지만 압수수색 영장 등 강제수사와 관련해 일선에서 불만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옛 휴대전화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음에도, 검찰이 이와 별개로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엇박자’ 논란이 불거진 바 있다.

김 청장은 “경찰이 신청했고 검찰 청구가 늦어지는 와중에 검찰에서 동일 사안 영장을 받아 집행했다”며 “이런 건 긴급사안이다. 긴급 사안은 긴밀하게 협조해야 더 효과적이다. 신속하고 실질적인 협의가 이뤄지리라 기대한다“며 에둘러 아쉬움을 드러냈다.

또한 유 전 본부장이 창밖으로 던졌던 휴대전화 포렌식 진척 상황에 대해서 김 청장은 “파손 상태가 상당히 심각해 관련 부품을 구해서 기기를 일단 정상 작동할 수 있게 수리해야 한다”면서 “절차에 따라서 신속하고 빈틈없이 진행하겠다”고 했다.

김 청장은 문 대통령이 대장동 수사 사건과 관련해 검·경 협력을 지시한 날 수원지검이 경기남부청에 곽상도 의원 아들 퇴직금 사건을 송치할 것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서는 “약간의 오해가 있다. 사전에 공식 통보가 있었다”면서 “동일사건을 수사할 경우 검찰이 송치 요구할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 사안과 관련해 1주일 동안 추가 협의를 거친 후 송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부동산 투기 의혹 수사와 관련해 국회의원 수사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총 33명, 34건이 들어왔다”면서 “이 중 2건은 송치했고 실질적 수사 중인 것은 17건”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경찰은 경기 용인시장 재직 시절 건설업체로부터 부당이익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정찬민 국민의힘 의원을 구속 송치하고, 부천 역곡동 땅 매입 미신고 혐의를 받고 있는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불구속 송치한 상태다.

경찰은 오는 20일 예고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총파업 불법집회에 엄정 대처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청장은 “그동안 어렵게 지켜온 공동체의 방역체계를 한순간에 위험에 빠뜨리는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찰은 오는 21일 스토킹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변화에 따른 법 집행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대응 매뉴얼을 만들어 9월에 일선에 보냈고 사이버 교육도 진행 중”이라면서 “완전히 정착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일선에서 반드시 조치해야 할 사항을 공유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김 청장은 ‘정인이 사건’ 1주기가 최근 있었던 가운데 아동학대에 대한 정책과 정책변화를 묻는 기자단 질의에 “내년부터 APO(학대예방경찰관) 수당을 신설하고, 현장 확인 체계도 삼중으로 하는 등 시스템을 꼼꼼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