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경선 블루칩' 원희룡 플랜B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지난 8일 국회의사당 앞 용산빌딩 10층 원희룡 캠프 사무실에서 큰 환호성이 들려왔다.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가 제2차 컷오프 결과를 발표한 것. 이날 국힘 선관위는 윤석열·홍준표·유승민·원희룡 후보가 2차 컷오프에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선두의 3인은 예상된 결과였지만, 원희룡 후보의 통과를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수십명의 원희룡 캠프 측 사람들은 여의도 사무실에서 박수 치고 환호성을 지르며 만족스러운 결과에 대해 자축했다.

일요시사

국회 기자회견 갖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박성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본경선행 티켓을 놓고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와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황교안 전 국무총리, 하태경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치열한 경쟁을 펼쳐왔다.

2차 컷오프 직전인 지난 4일 발표된 <리서치뷰> 여론조사에 따르면, 원 전 지사는 황 전 총리와 같은 2.5%대 지지도를 받았으며, 2%의 최 전 원장과는 불과 0.5% 포인트의 아슬아슬한 차이를 보였다. 표차가 적은 4위 자리인 만큼, 누구도 특정 후보의 2차 컷오프 통과를 예측할 수 없었다.

마지막 티켓

그 마지막 티켓을 결국 원 전 지사가 거머쥔 것이다. 정계는 원 전 지사가 높아진 당원 표심이 반영된 수혜를 입은 것으로 해석했다.

국민의힘은 경선에서 매당원 표심을 매번 다르게 반영하는데, 1차에서는 10%, 2차에서는 30%, 본경선에서는 50%를 반영한다. 즉, 이번 2차 컷오프에서 지난 1차 때의 세 배인 30%의 당원 표심이 반영된 것이다.

원 전 지사는 당내에서 잔뼈가 굵은 정치인으로 통한다. 그는 3년 차 검사로 재직하던 시절인 1999년, 당시 한나라당의 제안을 수락하며 정치에 첫발을 뗐고, 이듬해인 2000년 총선에서 서울 양천갑에 공천받아 국회의원으로 데뷔했다.

이후 같은 지역구에서 내리 3선을 하며 중앙 정치 경험을 쌓았다. 약 12년간의 의정활동 후, 그는 행정직에 도전한다. 2014년 제주도지사에 처음 당선됐고, 2018년 재선에 성공해 약 7년간 제주도지사로 근무했다.

오랜 중앙 정치와 지방 도정까지, 그의 폭넓은 정치 경험은 당원들의 표심을 얻기에 충분했다.

원희룡 캠프 측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경선을 시작하면서부터 ‘찬 바람이 불면 원희룡의 시간이 올 것’이라고 (후보님께)말씀드렸는데, 이번에 대장동 의혹을 밝히고 당당하게 싸우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야 비로소 국민들께서 원희룡을 주목하고 계시는 것 같아, 캠프도 상당히 고무돼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의혹에 대해 그 몸통과 본질을 꿰뚫고, 결기 있게 이 문제를 파헤치는 모습에 높은 점수를 받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현재 캠프 분위기와 컷오프 통과 요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깜짝 4강’ 비율 높아진 당심 반영
컷오프 통과 만족…이번 말고 차기?


캠프 측이 인터뷰에서 공개한 또 다른 요인은 ‘대장동 1타 강사’ 캐릭터다. 원 전 지사는 지난 4일, 모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강사 콘셉트로 칠판에 판서를 써가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장동 의혹을 설명한 바 있다.

해당 영상에서 원 전 지사는 이해하기 까다로운 대장동 이슈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쉽게 설명한다. 이에 누리꾼들은 “명쾌하고, 속이 시원하다” “전국 1등 출신답게 진짜 잘 가르친다” “원 후보가 입법·사법·행정부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대장동 관련 이슈를 굉장히 자세히 안다” 등의 반응을 보였고, 곧 원 전 지사에게 ‘대장동 1타 강사’라는 닉네임을 붙여줬다.

원 캠프는 원 전 지사가 지금의 기세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요시사

지난 4일, 유튜브를 통해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해 설명하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크로커다일남자훈련소 유튜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캠프 측은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이라는 대국민 사기극에도 불구하고, 이재명이라는 시한폭탄을 껴안았기 때문에 혼란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화력을 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집중할 것이다. ‘대장동 1타 강사’ 원희룡의 미친 공격력을 보여드리고, 그를 통해 정권 교체의 당위성을 온 국민들에게 밝힐 예정”이라 강조했다.

원 캠프의 또 다른 인사는 ‘킹메이커’라는 플랜B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현재 경선에는 최선을 다해 참여하되, 다른 후보들과의 관계도 유심히 지켜보겠다는 것이다.

이는 캠프 차원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세워지진 않았지만, 후보 단일화나 경선 운동 과정에서의 전략적 연대도 선택지에 올려 두고 있다는 말로 풀이된다.

‘검사’ ‘지사’ 이어 이번엔 ‘강사’ 자처
‘대장동 1타’ 캐릭터 큰 호응…윤도 찬사


현재로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연대가 가장 유력하다. 원 전 지사는 사실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과 각각 오래된 악연이 있다. 가장 오래된 쪽은 홍 의원이다.

원 전 지사는 한나라당 소장파 시절인 2011년, 당시 당 대표였던 홍 의원과 수차례 갈등을 빚어온 바 있다. 그는 결국 당시 홍 대표가 주장한 ‘박근혜 대세론’에 반대하며 유승민, 남경필 당시 최고위원들과 함께 동반사퇴했다.

사퇴 기자회견에서 원 전 지사는 “한나라당이 박근혜 전 대표와 홍 대표 등이 밀실에서 담합하며 기득권에 얽매이는 구조로 가고 있다. 이런 구태로 국민의 선택을 받을 수 없다”고 당 지도부를 거세게 비판했다.

세 명의 최고위원이 사퇴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홍 대표 또한 사퇴 수순을 밟아야 했다. 대표가 된 지 불과 5개월 만의 일이었다.

유 전 의원과는 바른정당에 함께 있던 2018년에도 충돌한 적이 있다. 원 전 지사는 당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의 끈질긴 설득에도 끝내 탈당, 무소속으로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이력이 있다.

그는 탈당을 만류하러 제주도로 찾아온 유승민 당시 대표와의 면담을 가진 후 기자실을 방문해 “고민의 출발점은 비슷하지만, 해법에 대한 의견이 달랐다. 많은 이야기를 나눴지만 남는 것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원 전 지사는 바른정당을 탈당했다.

적의 적

반면, 윤 전 총장은 원 전 지사의 ‘대장동 1타 강사’ 동영상을 공개적으로 칭찬하며 친화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SNS에 “‘대장동 1타 강사’ 동영상을 봤다. 아주 잘 설명하시더라”며 “이 영상을 보면 누구든 속 시원히 이해하시게 될 것 같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원 후보의 그런 능력이 부럽기까지 하더라”고 극찬했다. 이를 두고 여러 언론들은 벌써 ‘홍·유 vs 윤·원’의 전략적 연대가 나오는 게 아닌가 하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