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오늘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수도권 미접종 4명 + 접종 완료 4명 총 8명 모임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이코노미

오늘(18일)부터 위드코로나 가동 전 마지막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시행된다. 사진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10월 18일)부터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조치가 일부 완화된다. 내달 초부터 시행될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이전 마지막 거리두기 기간, 위험도가 낮은 시설과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한 완화 조치다.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0월 18일부터 31일까지 2주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4단계·비수도권 3단계)를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11월 1일부터 시행될 ‘위드 코로나’, 즉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준비하는 마지막 거리두기 기간이기 때문에 일부 방역 조치는 완화하기로 했다.

가장 큰 변화는 사적 모임 인원의 증가다. 거리두기 4단계 지역에서는 모든 다중이용시설에서 시간에 관계없이 최대 8명까지 모일 수 있게 된다. 미접종자는 4인까지 모일 수 있고, 접종 완료자를 포함할 경우 최대 8명까지 모임이 가능하다. 3단계 지역에서는 시간·시설에 상관없이 미접종자 4명, 접종 완료자 포함 10명까지 허용된다. 이전에는 4단계 지역의 경우 오후 6시 전에는 최대 4명, 후에는 2명까지만 모일 수 있었으며, 3단계는 시간 관계없이 8명까지만 허용됐다.

일부 시설 영업시간 제한도 완화됐다. 먼저 3단계 지역의 식당·카페의 경우 자정까지 운영이 가능해진다. 기존 밤 10시까지에서 2시간 늘어났다. 4단계 지역에서는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독서실·스터디카페·공연장·영화관 등의 운영 시간이 기존 밤 10시에서 자정까지로 늘어난다. 다만 방역 긴장감을 지나치게 완화하지 않기 위해 4단계 지역에서는 식당·카페 밤 10시 영업 제한, 실내외 체육시설 샤워실 운영 금지 조치 등은 그대로 유지했다. 직접판매홍보관의 경우 3·4단계 모두 영업시간 제한이 해제됐다.

결혼식은 3·4단계 지역 모두 동일한 조치가 적용된다. 식사 제공 여부와 상관없이 최대 250명까지 참석이 가능하다. 미접종자 49명에 접종 완료자 201명을 더 초대할 수 있다. 만일 미접종자 하객이 49명이 넘고 식사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미접종자 99명에 접종 완료자 100명을 더해 199명까지 참석을 허용하는 기존 방역 수칙에 따를 수도 있다.

4단계 지역에 적용되던 무관중 스포츠 경기, 종교시설 인원수 상한 등의 기준도 바뀐다. 4단계 지역 스포츠 경기는 유관중으로 전환하되 접종 완료자만 현장 관람이 가능하다. 실내 경기의 경우 수용 인원의 20%까지, 실외는 30%까지 허용된다. 4단계 지역 종교시설에서는 99명 상한 기준이 사라진다. 미접종자를 포함할 경우 전체 수용 인원의 10%가 예배 등 종교 행사에 참석할 수 있다. 접종 완료자들로만 구성할 경우 수용 인원의 20%까지 참석 가능하다.

정부는 이번 거리두기 기간이 끝나면 11월 1일부터는 ‘단계적 일상 회복’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위드 코로나란 중환자 관리에 집중하면서 치명률을 낮추고, 일상생활을 단계적으로 회복하는 조치다. 계획대로 11월 초 위드 코로나 조치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접종 완료율이 70%까지 높아지는 동시에 현재의 확진자 감소세가 유지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10월의 남은 2주는 단계적 일상 회복의 발걸음을 내딛는 데 있어 마지막 고비가 될 것”이라며 “다음 달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을 진행할 수 있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장지현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