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현대오토에버, 새만금에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현대오토에버는 18일 새만금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현대오토에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오토에버는 18일 회사가 참여한 컨소시엄이 재단법인 자동차융합기술원의 ‘상용차 고속 자율주행 종합 평가 시설(관제 평가 통합 시스템 부문) 구축 용역’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현대오토에버 컨소시엄과 KT 컨소시엄, 롯데정보통신 컨소시엄이 경쟁했으며, 현대오토에버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점수로 최종 선정됐다.

현대오토에버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새만금 방조제의 새만금 수변도로(SMTB・약 11㎞)와 자동차융합기술원(JIAT) 주행시험장의 새만금 주행 시험장(SMPG)에 국내 최초로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와 통합 관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고속 군집 자율주행차를 지원하는 미래 첨단 도로의 방향성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범위는 ‘상용차 자율협력(군집) 주행 통합 관제 평가 시설 구축(자율주행 차량 주행 시험 현장 노변 평가 인프라·자율주행 관제 평가 시스템 통합·자율주행 차량 평가 시스템 연계 전기/통신 인프라)’와 ‘자율협력 및 군집 고속 주행 시험을 고려한 주행 평가 도로 환경 구축’, ‘자율협력 및 군집 주행 시험을 고려한 C-ITS 연계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 환경 구축’, ‘차량 정보 수집 단말기 구축’, ‘통합 평가 시스템 구축’ 등이다.

이번 사업은 상용차 군집 자율주행 조기 상용화를 위해 진행된다. 상용차 군집 자율주행은 일반 승용차의 자율주행과 차이가 있어 특별한 테스트 베드가 필요하다. 군집 주행은 도로에서 열차처럼 일정한 간격으로 열을 지어 주행하는 기법을 의미한다.

조선비즈

현대오토에버는 18일 새만금 상용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현대오토에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군집 주행은 선두차가 맨 앞에서 바람을 막으면서 달리면 후속차는 공기저항이 줄어들어 연료효율이 좋아진다. 상용차에서 가장 중요한 물류비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또 차간 정보를 실시간 공유해 급정거나 과속, 연쇄추돌을 방지하는 등의 이점이 있다. 다만 군집 주행을 실험하려면 모든 주행 시나리오를 검토해야 하며, 이를 구현해 낼 도로 환경과 통합 관제 시스템이 필요하다.

현대오토에버는 부품사부터 완성차까지 활용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를 위해 인지 성능·판단 성능·제어 성능 등 국제 인증 평가항목들과 자율주행 운전 능력 기반의 시험 평가 항목을 도출했다고 전했다. 또 자율주행 차량의 운전 설계 영역(ODD)을 고려해 시험 환경을 정의했고, 방대하면서 전문적인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통합 관제 센터의 구성 방안도 제시했다.

앞서 지난 2018년 현대오토에버는 경기 화성시 자율주행 실험 도시(K-시티) 사업에 참여, 자율주행 테스트용 통합 관제 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을 갖고 있다. 현대오토에버 관계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율·군집·고속 주행이 가능한 테스트 베드를 성공적으로 구축해 정밀 지도와 함께 자율주행 기술의 한 축을 맡아 미래차 기술을 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박진우 기자(nicholas@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