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10월 기습 한파' 출근길 시민들 "지난주 반팔, 오늘 롱패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건물 청소·환경미화원 등 새벽 노동자 "급추위에 깜짝"

고령층 "코로나에 추위까지 겹쳐 건강 걱정돼"

기상청 "19일 온도 오르겠으나 20일 다시 한파"

노컷뉴스

전국 곳곳에 한파특보가 발령된 지난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인근에 시민들이 두툼한 옷을 입고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 곳곳에 한파특보가 발령된 지난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인근에 시민들이 두툼한 옷을 입고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이한형 기자18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5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10월 한파'가 이어지고 있다. 전날에는 17년 만에 서울에 10월 한파 특보가 내리기도 했다.

이날 오전 5시쯤 서울 구로구 신도림역 인근에서 만난 시민들은 '기습 한파'에 몸을 잔뜩 웅크리고 주머니에 양손을 찔러넣은 채 출근길을 재촉했다.

지난주만 해도 얇은 반팔을 입고 출근했던 시민들은 긴 코트에 두꺼운 패딩점퍼 차림이었다. 모자와 목도리 그리고 장갑을 착용한 시민들도 눈에 띄었다.

패딩점퍼를 입고 모자를 쓴 김인욱(62)씨는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충무로 직장까지 가는 버스를 기다리고 있었다. 김씨는 "지난 주는 얇고 가벼운 반팔을 입었는데, 토요일에는 집에 오는 길에 추웠다"며 "지금은 두꺼운 옷을 입었다"고 말했다.

오류동에 거주하는 유모(48)씨는 "지난주만 해도 거의 여름옷을 입었는데 일주일 만에 갑자기 추워지니까 겨울옷을 입게 됐다"며 "특히 아침·저녁이 초겨울 날씨같이 쌀쌀하다"고 강조했다.

유씨는 1시간 거리인 광화문 직장에 출근하기 위해 오전 3시 30분쯤 집을 나선다. 그는 "날씨가 점점 추워질수록 새벽에 출근하는 사람들은 더 힘들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신도림역 인근 한 편의점 직원 A씨도 기습 한파를 체감한다고 말했다. A씨는 "지난주만 하더라도 아침에 시원한 커피를 찾는 손님이 많았는데 오늘은 온장고에서 따듯한 음료를 찾는 손님들이 벌써 5명 정도 됐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전국 곳곳에 한파특보가 발령된 지난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인근에 시민들이 두툼한 옷을 입고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 곳곳에 한파특보가 발령된 지난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인근에 시민들이 두툼한 옷을 입고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이한형 기자새벽부터 일하는 시민들은 갑자기 찾아온 추위에 고충을 토로했다. 새벽 3시에 출근해 건물 청소일을 하는 이모(61)씨는 "벌써 속에 얇은 내복까지 챙겨 입었다"며 "또 일을 하다 보면 쉽게 더워지고 낮에는 온도가 올라가니 불편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형광색 조끼를 입고 도로를 청소하던 환경미화원 이모씨는 "오늘 갑자기 추워져서 옷이 달라졌다"며 "조끼를 걸치는 것에서 더 두꺼운 겨울 옷을 입는 미화원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기온 차가 심하면 갑자기 혈압이 상승해 다칠까봐 주의한다"며 "늘 머리는 따듯하게 헬멧을 착용하는 식으로 예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고령층은 코로나19에 이번 기습 한파까지 겹쳐 더욱 걱정스러운 모습이었다.

신도림역에서 지하철을 기다리던 60대 중반 김모씨는 "우리처럼 건설 일을 하는 사람들은 지하철을 많이 탄다"며 "지하철에 사람이 몰리면 아무래도 코로나도 더 걱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기상청은 이날 서울과 수도권을 시작으로 오후 늦게부터 흐려져 비가 내리고 충남서해안에도 오후부터 빗방울이 떨어질 것이라고 예보했다.

또 19일 아침 기온은 이날보다 5~9도 가량 오르겠으나 20일 아침 기온은 다시 19일보다 4~7도 낮아져 한파가 또다시 찾아올 것이라고 관측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