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대장동 국감' 벼르는 野, '이재명 위증'에 화력 집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국민의힘, 이 지사 출석하는 18일 행안위‧20일 국토위 국감 대비
경기부지사 출신 박수영, 일시 사보임 화력 보강…'이 지사 위증' 정조준
김기현 "대장동 설계자 이 지사, 터무니없는 궤변 적나라하게 드러날 것"
노컷뉴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은 17일 원내대표 주재 회의를 열고 이른바 '이재명 국정감사' 준비 차원에서 전열을 가다듬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오는 18일 행정안전위원회와 20일 국토교통위원회에 출석하기로 예정된 가운데 최대한 화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행안위, 국토위 소속 의원 등과 회의를 열고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국감 전략을 논의했다. 김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개발 비리 사건인 '대장동 개발 특혜' 사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이 지사는 기획자이자 몸통이면서도 거꾸로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고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이 터무니없는 궤변과 거짓말이 적나라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철저하게 따지고 근거를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재명 국감' 대비 차원에서 경기도 행정1부지사 출신인 박수영 의원은 일시적 사보임을 통해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행안위로 옮긴 상태다. 역시 정무위 소속인 윤창현 의원의 행안위 투입도 검토됐지만, 김 원내대표는 "박 의원을 사보임하는 선에서 행안위 국감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했다.

민주당 공식 대선후보로 선출된 이 후보가 피감기관장 자격으로 국감에 참석하면서, 이번 국감은 사실상 대선을 전초전 양상으로 흐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감장에서 피감기관장인 이 지사가 뱉은 발언이 향후 위증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의혹에 이 지사 및 이 지사의 측근이 연루된 정황 등을 바탕으로 이 지사를 압박하며 관련된 답변을 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이미 이 지사의 측근으로 의심되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이 구속된 상황에서 이 지사의 사전 인지 여부 등도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막대한 수익을 얻은 화천대유 자산관리 내부 인사들과 이 지사 측근들의 개입 의혹을 파고들면서 여론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원내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이 지사가 피감기관장으로서 국감장에서 한 말들은 향후 이 지사의 발목을 두고두고 잡을 수 있다"며 "짧은 단답형 질의로 치고 빠지면서 국감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가 출석하는 국감이 행안위(18일)와 국토위(20일) 등 이틀 간격으로 진행되는 점도 변수로 꼽힌다. 첫 국감인 행안위에서 이 지사의 답변과 방어 전략 등을 지켜본 후 약점이 노출될 경우, 국토위 국감에서 해당 사안을 집중 공략하는 방식이다. 원내 지도부가 이날 행안위와 국토위 소속 의원들을 함께 소집해 국감 전략회의를 진행한 것도 이같은 일정을 고려했다는 분석이다. 국토위 소속 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이 지사가 출석하는 국감이 두 차례이기 때문에 첫날은 분위기를 좀 보고 이 지사의 대응에 따라 전략을 조정하게 될 것"이라며 "행안위와 국토위 소속 의원들이 팀워크를 발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 의원들이 15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선 후보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를 비롯한 참석 의원들이 15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선 후보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윤창원 기자일각에선 180석에 달하는 거대 여당을 상대로 국감이 진행되기 때문에 민주당의 방어 전략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복잡다단한 '대장동 의혹' 자체를 대중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물량 공세로 '이재명 방어'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국토위 국감의 경우엔 총 29명의 의원들이 반을 두 개로 나눠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국토위원장인 국민의힘 이헌승 의원은 서울시 국감 회의를 주재하고, 경기도 국감은 민주당 국토위 간사인 조응천 의원이 주재하기 때문에 사실상 이 지사가 출석하는 국감은 모두 여당 소속 위원장이 키를 잡게 되면서 편파 진행이 이뤄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 가운데 국민의힘 소속 법제사법위원회 위원들은 김오수 검찰총장이 '대장동 개발 의혹'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며 김 총장을 압박했다.

이들은 별도 입장문에서 "김 총장이 대장동을 관할하는 성남시청과 2년 간 고문변호사 계약을 맺고 지난해 12월부터 총장지명 직전까지 자문 활동을 했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다"며 "검찰의 불법 수색정보 유출, 엉터리 압수수색, 어설픈 구속영장청구 등 봐주기 수사에 대한 의문의 베일이 벗겨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 수장으로서의 엄중한 책무를 다한 것인지, 아니면 성남시 고문변호사로서의 행태를 지속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김 총장은 지금 즉시 대장동 개발비리 수사지휘권을 내려놓고 특검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