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미-러 군함 근접 신경전, 중러 해상 합동훈련중 발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러시아 군함이 어제(15일) 동해 북부에서 '근접 신경전'을 벌였을 무렵, 인근 해역에서 중국과 러시아의 연례 합동훈련이 진행되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중국 CCTV 등 중국 매체들의 오늘 보도에 따르면, 중국-러시아의 '해상연합-2021' 훈련이 14일 개막행사에 이어 15일 동해에 접한 러시아 표트르대제만 인근 해상 및 공중에서 진행됐습니다.

통신 훈련, 기뢰 위협구역 통과, 부유 기뢰 제거, 합동 기동, 연합 대잠 훈련과 함께 해상 목표물을 타격하는 실사격훈련도 진행됐습니다.

전략적 해상 수송로의 안보 유지에 중점을 둔 이 훈련에는 중국이 독자 개발한 미사일 구축함인 난창 함, 스텔스 기능을 갖춘 미사일 구축함인 쿤밍 함, 수직발사 방공 미사일 시스템을 갖춘 미사일 호위함인 류저우 함, 중국이 독자 설계한 배수량 2만t 규모의 종합 보급선인 둥핑후 함 등이 참가했습니다.

러시아 측은 대형 대잠함 판테레예프 함과 소해함, 잠수함, 구조 예인선 등이 참가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중국과 러시아 해군이 2012년 이후 여러차례 진행해온 해상 합동훈련의 일환이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국방부는 블라디보스토크 근처 동해에서 15일 미국 구축함 '채피'가 항해 금지가 선언된 해역에 진입하고, 러시아 영해를 침범하려는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러시아 함정이 제지에 나섰다면서 미·러 함정 간 거리가 60m까지 좁혀지는 긴박한 상황이 빚어졌다고 러시아 측은 주장했습니다.

반면,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채피는 동해 공해에서 일상적인 작전을 수행 중이었는데 러시아 구축함이 채피의 65야드(약 60m) 이내로 들어왔다"면서 러시아가 중국과의 합동훈련 사실도 뒤늦게 전해왔다고 반박했습니다.

(사진=중국중앙TV 캡처/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