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美 해군, 코로나 백신 접종 거부하는 장병 쫓아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머니투데이

미 해군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스벨트/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 해군이 코로나19(COVID-19)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장병을 강제 전역시키기로 했다.

15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미 해군은 전날 성명을 통해 "현재 코로나19 백신이 모든 군 구성원에게 의무화됨에 따라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퇴역시키기 위한 절차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해군 장병들은 의무 접종 마감 시한인 오는 11월28일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접종 거부로 인해 강제 전역하는 경우에는 특정 혜택을 상실하거나 훈련 및 교육비를 반환해야 할 수도 있다. 건강 등의 이유로 백신을 맞지 못한 장병들은 접종 의무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임무가 재배치될 수 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지난 8월 모든 미군에 대한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백신 거부 군인에게 어떤 처분이 내려질지 밝힌 것은 해군이 처음이다. 지금까지 군 관계자들은 관련 사항에 침묵을 지켜왔다. AFP통신은 "국방부가 백신을 거부하는 군인들에게 가장 명확한 신호를 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존 커비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140만명의 현역병 중 96.7%가 최소 1회 백신을 접종했고 83.7%는 2차 접종까지 마쳤다고 밝혔다. 35만 명의 해군 중에서는 98%가 접종을 시작했거나 완료했다.

AFP는 만약 해군 외에 육군·공군 등도 이와 같은 강경 조치를 취한다면 4만6000명에 달하는 병력이 강제 퇴역할 위험이 있지만, 이들 중 대부분은 마감 시한 안에 접종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미 해군에서는 코로나19로 164명이 사망했다. 이 중 144명은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고 나머지 20명은 접종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

박가영 기자 park08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