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얀센도 화이자·모더나에 이어 부스터 샷 접종권고 승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FDA 자문위, 얀센 백신 부스터샷 권고 승인 ‘만장일치’로 결정

화이자·모더나와 달리 접종 최소 2개월 지난 18세 이상 성인 대상

FDA, 얀센 백신 아닌 mRNA 백신 ‘교차접종’ 승인 방안도 검토중

일부 위원 “처음부터 1회 접종 아닌 2회까지 맞혔어야” 주장 제기

세계일보

미국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의 코로나19 백신.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보건당국의 자문기구가 존슨앤드존슨(J&J)의 제약 자회사인 얀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지 최소 2개월이 지난 18세 이상 모든 성인에 대해 부스터 샷(추가 접종)을 맞히라고 권고했다.

얀센 부스터 샷 승인에 따라 화이자와 모더나 등 3종의 코로나19 백신은 모두 부스터 샷 권고가 내려진 것이다.

15일(현지시간) CNN과 뉴욕타임스(NYT)의 보도에 따르면 미 식품의약국(FDA)의 자문기구인 백신·생물의약품자문위원회(VRBPAC)는 이날 회의를 열고 표결을 거쳐 만장일치로 얀센의 코로나19 백신 부스터 샷을 승인하라고 권고했다.

자문위는 1회 접종으로 끝나는 얀센 백신을 맞은 지 최소 2개월이 지난 18세 이상 모든 성인은 얀센 부스터 샷을 접종하도록 했다.

앞서 화이자·모더나의 부스터 샷의 경우 65세 이상 고령자와 18세 이상 성인 가운데 기저질환이 있거나 직업적으로 코로나19 노출이 잦은 고위험군에게만 맞히도록 권고됐다.

FDA는 얀센 백신을 맞은 사람은 부스터 샷으로 얀센 백신 대신 화이자·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 백신을 맞히는, 이른바 ‘교차 접종’을 승인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피터 마크스 FDA 생물의약품평가연구센터(CBER) 소장은 얀센 접종자의 부스터 샷으로 교차 접종을 승인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얀센 측 관계자들은 이날 회의에서 임상시험 결과 첫 접종을 한 지 2개월 또는 6개월 뒤 2회 차 접종을 하자 항체 수준이 높아졌다며 부스터 샷 승인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많은 자문위원들은 얀센 백신의 경우 1차 접종이 충분히 강력한 예방 효과를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2차 접종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일부는 얀센 백신은 처음부터 2회 접종하도록 해야 했다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FDA는 이날 자문위의 권고를 바탕으로 조만간 얀센 부스터 샷의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권고는 구속력이 없지만 통상 FDA는 자문위 권고를 수용해왔다.

FDA가 얀센 부스터 샷에 대해 긴급사용을 승인하면 그다음에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접종 권고가 있어야 실제 부스터 샷 접종이 시작된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