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주말 거리에서는]총파업 앞둔 주말…'위드코로나' 전 마지막 거리두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거리두기 '일부 완화'…위드코로나 시기는 아직

20일 민주노총 집회 예고…조합원 55만명 참여

김 총리 "일상회복 전환에 위험한 행위" 경고

경찰 "엄중 대응…상황 따라 차벽 등 검토"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총파업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가기 위한 마지막 전환점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했다. 당초 11월 초로 위드 코로나 시기를 언급한 정부는 연이은 공휴일 연휴 여파와 갈대·단풍 구경 등 전국적으로 나들이객들의 이동량도 증가하고 있어 고심하는 모양새다. 언제, 어떤 방식으로 위드 코로나가 시행돼 일상으로 돌아갈지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데일리

9월 30일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앞에서 10·20 총파업 전국 동시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는 일주일째 1000명대를 기록하면서 ‘정체기’에 접어 들었지만 여전히 100일 넘게 네자릿 수를 기록하고 있다. 15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1684명으로, 이 중 국내 발생 확진자는 1670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률은 78.4%, 접종 완료자(2차 접종자)는 62.5%로 나타났다.

정부는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발표한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안을 18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 독서실·스터디카페·공연장·영화관 운영시간은 자정까지 늘리고 결혼식장 수용인원도 완화했다. 사적모임 인원제한도 시간 구분 없이 미접종자 4명을 포함해 총 8명까지 모일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식당과 카페 등은 여전히 저녁 10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다.

11월 초 위드 코로나 시행을 목표로 정책 수립에 나선 정부는 본격적인 일상 회복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확실한 전환 시기는 아직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지난 13일 출범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본격적인 위드 코로나 전환을 위한 방역정책 수립에 나섰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통제관은 정례브리핑에서 “11월 1일로 ‘단계적 일상회복’ 시기를 (확정적으로) 말씀드리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지난 13일 일상회복지원회가 발족이 됐는데, 이 위원회를 통해서 전환 시기 등을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30일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하는 등 총파업을 공식 선포하고 오는 20일을 기점으로 총력투쟁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번 총파업에는 약 55만명의 조합원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민주노총이 신고한 집회 6건에 대해 집회 금지를 통보했고, 경찰은 상황에 따라 차벽 등을 설치해 엄중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12일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집회·시위 대응은 주최가 누구든 동일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일관성 있게 대응할 것이다”며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고 엄정하게 사법 처리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당초 대규모 촛불집회를 예고했던 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이번 거리두기 단계를 ‘일부 수용’하며 ‘전국 자영업자 총궐기 대회’를 유보했다.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20일 예고된 민주노총 총파업은 일상회복을 간절히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위험한 행위가 될 수도 있다”며 “지금이라도 민주노총 지도부는 총파업 철회라는 대승적 결단을 내려줄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 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의 첫걸음을 떼기 위해서는 남은 2주간의 방역상황을 어느 때보다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자칫 대규모 감염확산으로 방역상황이 악화되면 우리 공동체의 일상회복 여정은 지체될 수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데일리

일교차가 큰 가을 날씨를 보인 15일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에 억새가 활짝 펴 있어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