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文대통령·기시다 日 총리 35분간 통화…“위안부 합의 지켜져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첫 통화를 했다. 기시다 총리가 지난 4일 취임한 후 12일 만이다.

조선비즈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15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첫 전화 통화를 마친 뒤 관저 로비에서 취재진에게 통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이날 통화에서 일제 강점기 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문제 소송에 관해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지지통신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통화는 35분간 이뤄졌다. 기시다 총리는 통화를 마친 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 대법원이 내린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해 “일한관계는 계속해서 매우 엄중한 상황이다.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한국 측에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대전지법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따라 일본 기업의 한국 내 자산 매각(현금화) 명령 신청을 받아들였다. 이 문제와 관련해 기시다 총리는 문 대통령과 “확실히 의사소통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주역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이 합의를 사실상 파기했다. 기시다 총리는 위안부 합의에 대해 “국제적 약속, 국가와 국가의 약속은 확실히 지켜져야 한다”고 했다.

조선비즈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 문제와 관련한 대응에서 한일, 한미일 3국이 한층 협력하기로 문 대통령과 의견 일치를 이뤘다고 밝혔다. 또 그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한국이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문 대통령이 이와 관련한 일본의 입장을 지지한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현재 문 대통령과 대면 정상회담 계획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는 아무 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한일 양국 정상이 대화를 나눈 것은 올해 6월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당시 일본 총리가 짧게 인사한 후 약 4개월 만이다.

손덕호 기자(hueyduc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