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속 한류

BTS 활동비 미지급 논란, 탁현민 “국회서 법 바꾸면 된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 9월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6차 유엔 총회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 세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BTS 열정페이’ 논란이 끊이지 않자 BTS 유엔총회 참석 작업을 이끌었던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국회에서 법을 만들면 된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탁 비서관은 15일 SNS를 통해 “정부가 절차와 과정을 밟는 건 당연하고 지급결정이 지급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이 소속사와 정부의 입장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계속해서 왜? 왜? 라고 묻겠다면 답은 간단하다”며 “앞으로 국가 비용처리 과정을 생략하고 확인절차, 청구절차도 생략하고 사인간 계좌이체하듯 바로 입금하도록 국회에서 관련 법률과 규정을 바꿔주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 일에 헌신한 사람들에게 정당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도록 민망한 최소한의 실비가 아니라 정당한 비용을 줄 수 있도록 충분한 예산을 배정해 주고 집행의 신속함을 위해 절차를 없애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BTS와 같은 예술인들의 헌신과 노력에 그냥 감사하고 공무원들이 한정된 범위 안에서 나름의 최선을 다하는 것에 그냥 ‘고생했네’ 하고 말면 된다”고 비꼬았다.

앞서 전날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 때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출연료 지급을) 집행 안한 거처럼 보도가 자꾸 나온다”며 “대통령 UN총회연설에 BTS가 가서 공연도 하고 했는데 순방 때 예산 책정해서 집행을 안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박정렬 해외문화홍보원 원장은 “빠르면 15일이나 아니면 다음주 월요일인 18일에 지출될 것”이라며 “7억1700만원이라는 계약을 해 용역결과가 나오면 바로 지급하게 돼 있다”고 답했다.

이 소식을 접한 탁 비서관은 전날 페이스북에 “BTS 관련 행사 시작전 이미 관련 계약을 완료했고 행사종료 후 정부 행정절차상의 ‘대금지급결정’이 이미 완료됐다”며 “BTS 소속사 하이브측의 입금요청이 있어야 ‘입금’이 되는 정부 절차상 하이브측 입금요청만 있으면 3일후 바로 입금된다”고 설명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