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번엔 소비쿠폰?…위드코로나에 잠정중단 정책 만지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4개월 연속 '경제 불확실성'을 언급하며 경기 회복 둔화에 따른 우려감을 내비쳤다. 전 세계 공급망 붕괴 등 인플레이션 압박이 커지며 이달 소비자물가가 3%대로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특히 최근 미국·중국 등 주요국 경제성장 전망이 줄줄이 낮아진 가운데 한국 경제도 올해 4%대 성장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15일 발간한 '10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을 통해 "최근 한국 경제는 견조한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고용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대면 서비스업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총평했다.

기재부는 "세계 경제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와 공급망 차질 등으로 회복 속도가 둔화될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분석했다.

기재부는 코로나19 4차 확산이 본격화한 7월 그린북에서 '내수 불확실성'을 언급한 이후 4개월 연속 불확실성이라는 표현을 썼다.

다만 이번에는 내수 전반의 불확실성 대신 대면 서비스업으로 대상을 한정했다. 김영훈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코로나19 영향이 잦아든 대신 대외 불확실성은 조금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겉으로 보이는 고용 지표는 양호하다. 9월 전국 취업자는 2768만3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만1000명 늘었다. 7년6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폭이다. 이억원 기재부 1차관은 "5만4000명이 고용 시장에 추가로 복귀하면 코로나19 위기 이전 고점인 지난해 2월 취업자 수와 같다"고 전했다. 9월 수출액도 전년 동기 대비 16.7% 늘어난 558억3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정부는 최근 급변한 대외 변수가 이 같은 경기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전 세계 코로나19 재확산과 중국 전력난으로 인한 공급망 교란, 물류 대란이 인플레이션 압력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는 국제유가 등 급등에 전년 동기 대비 2.5% 올랐다.

정부는 이달 물가가 3% 선을 위협할 수도 있다고 본다. 김 과장은 "지난해 기저효과와 환율, 국제유가 등을 고려하면 이달 물가가 3%대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 기조에 발맞춰 내수를 살리기 위한 소비 부양에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이날 이 차관은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소비 쿠폰 등 그동안 잠정 중단됐던 정책 재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7월 2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프로 스포츠 관람권과 영화, 철도·버스 쿠폰 등 400억원 상당의 소비쿠폰을 발행하려다 코로나19 4차 확산으로 중단한 바 있다.

최근 전 세계 공급망 교란으로 내수와 기업 심리가 위축되는 모양새다. 경기 선행 지표인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9월 90으로 전월보다 5포인트 하락했다. 전 산업 생산도 전년 동기 대비 6.0% 감소했다. 8월 소매판매액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3.8% 늘어나는 데 그쳐 증가폭이 전월(7.9%)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전 세계 주요 기관은 미국·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에 대한 성장률 전망치를 잇달아 내리는 모양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수정한 올해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세계 경제성장률(GDP)을 5.9%로 7월 전망치(6.0%)보다 0.1%포인트 낮춰 잡았다. 미국의 성장률 전망치도 7월 7.0%에서 이달 6.0%로 낮췄고, 중국 역시 같은 기간 성장률 전망치를 8.1%에서 8.0%로 조정했다.

주요국 성장률 전망에 먹구름이 끼면서 한국 역시 성장률 전망이 하향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IMF는 아직까지 한국의 올해 성장률을 4.3%로 기존과 변동 없이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 성장률은 3.3%로 7월에 제시했던 3.4%보다 0.1%포인트 낮췄다.

[이종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