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與, 윤석열 징계 정당 판결에 "후보직 사퇴하라" 총공세(종합)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송영길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 필요"
윤호중 "자신의 과오에 응당한 책임을 져야"
김용민 "법무부 징계 아니라 국회 탄핵 사안"
강병원 "윤석열 검찰의 막가파 행태에 경종"
김영배 "피의자 신분 자각, 후보직 사퇴해야"
법사위원 일동 "대국민 사과·후보직 사퇴"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징계처부 취소 청구 소송 판결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의 대국민 사과와 후보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5.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1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정직 2개월 징계가 정당하다는 법원 판결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의 대선 후보 사퇴를 압박하며 총공세를 펼쳤다.

송영길 대표가 선봉에 섰다. 송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 징계가 정당했다는 판결이 내려졌다"며 "법원은 징계 처분 관련해 적법성 정당성 양형의 타당성이 적법했다고 판시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미애 전 당시 장관의 징계 처분 당시 상황을 설명한 뒤 "의결 정족수 문제를 가지고 (징계 처분 효력 정지) 가처분이 인용됐는데 마치 자신의 혐의가 벗겨진 것처럼 홍보하고 뻔뻔하게 대응했다"며 "이번에도 역시 뻔뻔한 자세를 보였다.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날을 세웠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가세했다. 윤 원내대표는 "법원이 윤 전 검찰총장에게 내려진 징계가 정당하다는 판결을 내렸다"며 "검찰을 사유화해 불법을 저지르고 국기 문란을 저지른 것에 대한 당연한 판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재판부는 윤 후보의 판사 사찰 작성 문건 작성과 배포, 검언유착 의혹, 감찰 수사 방해를 인정하면서 오히려 정직 2개월은 징계양형 중 최저한에도 미치지 못하는 매우 가벼운 것이라고 판단했다"고도 했다.

그는 "이런 사람이 야당의 대통령 후보를 하겠다고 하니 참담하기 그지없다"며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국민에게 사죄하고 자신의 과오에 대한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용민 최고위원도 거들었다. 김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에 대한 징계가 정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있었다"며 "최근 확인되는 고발사주 선거 개입 사건, 장모 변호, 천공스승 수사지휘 의혹을 고려하면 법무부 징계가 아니라 국회 탄핵 사안"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더 강하게 탄핵을 추진하지 못해 결과적으로 이런 정치인을 탄생시킨 것을 국민께 사과한다"며 "간신히 탄핵 모면한 윤 후보는 정치계에서 신속하게 퇴장해야 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에게 '부역'한 검사에게 책임을 물을 것도 요구했다.

강병원 최고위원도 합류했다. 강 최고위원은 "법을 틀어쥔 채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취급했던 윤석열 검찰의 막가파식 행태에 경종 울린 것 아니냐"며 "국민 두려운 줄 모르는 윤 전 총장의 권력 중독까지 함께 심판했다"고 힐난했다.

그는 "윤 전 총장은 나를 공격하는 이런 정신머리라면 국민의힘이라는 당은 없어지는 게 낫다고 했다"며 "똑같이 돌려드리겠다. 법과 정의를 헌신짝 취급하는 대선 후보라면 그만 국민 앞에서 사라지는 게 낫다"고도 했다.

김영배 최고위원은 윤 전 총장의 퇴임사를 언급하며 "정의의 여신 유스티치아의 시간이 다가왔다"며 "본인 말대로 정의와 상식, 민주, 법치를 지키기 위해 법의 판단을 기다려야 할 피의자 신분임을 자각하고 대선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하고 석고대죄하라"고 압박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와 대선 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법원의 판결이 나온만큼, 항소가 아니라 법적,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윤석열 전 총장이 징계를 받은 최초의 검찰총장이 된 만큼, 또다시 무소불위 권력남용 유아독존 검찰총장이 탄생하지 않도록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검찰은 관련 범죄를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 역시 양심이 있다면, 당장 대국민 사과하고, 후보직을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