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 ‘윤석열 징계정당’ 판결두고…“후보 사퇴하라” 맹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용민 “더 강력한 징계 못해 아쉬워”

신동근 “윤석열, 대선 후보 자격 없어”

헤럴드경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경기도당 주요당직자 간담회'에서 당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용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재직 당시 받은 징계가 정당하다는 취지의 판결이 나오자 “후보직 사퇴 후 사과하라” “사필귀정” 등을 말하며 맹폭했다. 민주당은 법원이 윤 전 총장에 대한 징계 사유 대부분을 인정한 만큼 윤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 나설 자격이 없다는 점을 부각했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더 강력하게 징계하지 못한 게 아쉬울 따름"이라며 "윤 후보는 당장 후보직을 사퇴하고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진욱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법원의 사필귀정 판단을 환영한다"며 "윤 전 총장 징계사유는 재판부 사찰 의혹, 정치적 중립 훼손 등이었는데 이런 사유를 법원이 인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이 검찰을 사유화하고 불법과 전횡을 저질렀음이 분명해졌다"며 "그가 서 있어야 할 곳은 국민의힘 경선장이 아니다. 하루빨리 국민 앞에 잘못을 고백하고 석고대죄하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친문계 신동근 의원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윤 후보를 향해 "대선 후보 자격이 있는가 자문하는 게 도리일 것"이라며 "제가 볼 때는 대선 후보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후보 측 현근택 전 대변인도 페이스북에 "윤 전 총장은 법무부 징계를 이유로 총장직을 사퇴했는데, 징계가 정당하다는 판결이 났기 때문에 사퇴 명분이 사라졌다"며 "징계는 핑계에 불과했고 대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게 아닌가"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말 법무부가 정직 2개월 징계를 의결하자 징계 처분 취소 행정소송을 냈고, 올해 3월 총장직에서 사퇴한 바 있다.

brunch@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