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낙마 시나리오에 유시민·김부겸 대타 등판설, 이낙연도 와신상담

댓글 2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23일 오전 경남 김해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노무현 대통령 12주기 추도식이 열려 참석한 김부겸 총리, 권양숙 여사,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추도식장으로 이동하고 있다/.김동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성남 대장동 특혜 의혹이 좀처럼 사그라들 기미가 없다. 검찰은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도 수사 대상이라고 했다. 그동안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 집중됐던 수사의 칼날이 이 지사에게 향할 수 있다는 얘기다. 여당 경선에서 결선투표 실시 요구는 당무위원회에서 기각돼 이 지사의 당선이 확정됐다. 하지만 이 지사가 과연 대장동 파문을 넘어 대선에 완주할 수 있느냐는 의문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여권 일각에선 대장동 사태로 인한 이재명 낙마 시나리오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이 지사가 지금은 관련 의혹을 부인하며 버티고 있지만, 검찰 수사 과정에서 혹여라도 배임 혐의나 돈 관계가 드러나면 낙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여권 내부에선 “아직은 때 이르지만 후보 교체 상황도 대비는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이재명 낙마 시나리오와 관련해 여권에서 유력하게 나오는 얘기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부겸 총리의 대타 등판설이다. 유 이사장은 14일 이사장 임기를 마치고 작가로 복귀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친문 진영 일각에선 유 이사장이 연임하지 않고 그만 둔 것에 대해 다른 계획이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유 이사장이 작가 활동과 함께 서서히 정치를 재개하면서 유사시에 대비할 것이란 얘기다. 한 여권 관계자는 “혹여라도 이 지사가 낙마하는 상황이 오면 여당 후보를 다시 뽑아야 한다”며 “그 때 유 이사장이 친문 진영의 대표로 재경선에 나설 수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친노·친문 진영에선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사건으로 구속되고 조국 전 장관도 망가진 상황에서 유 이사장이 친문의 유일한 대안이라는 얘기가 적지 않게 나온다. 다만 유 이사장은 이날 “저는 선거에 나가는 일도 공무원이 되는 일도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글과 말로 세상과 관계를 맺고 사는 원래 자리로 돌아간다”고 했다. 현재로선 정치를 재개할 뜻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권에 큰 상황 변화가 올 경우 그의 행보는 달라질 수 있다.

여권에서 거론되는 또 다른 잠재 후보는 김부겸 총리다. 김 총리는 그동안 대선 도전 뜻을 접고 총리 업무에 전념해 왔다. 큰 갈등이나 문제 없이 코로나에 대처해 왔고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는 역할도 무난하게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김 총리는 대구경북 출신으로 중도적이고 온화한 이미지도 갖고 있다. 야권과 대항해 싸울 수 있는 최적의 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야권에선 “문재인 대통령이 이재명 대신 김부겸을 밀 수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는 이재명 지사가 잘못될 경우 제1순위로 거론되는 대안이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이 제기한 결선투표 요구가 기각되자 “경선 결과를 수용하고 이재명 후보의 당선을 축하한다”며 곧바로 승복했다. 하지만 이 지사의 대선 캠프에 참여할 지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또 “요즘 저건 아닌데 싶은 일들이 벌어져서 제 마음이 좀 맺힌 게 있었다”고도 했다. 승복은 하지만 기꺼이 이 지사를 도울 마음은 별로 없다는 뜻으로 비친다. 그의 지지자들은 법원에 당무위의 결정에 대한 취소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이 전 대표 주변에선 “이 전 대표가 와신상담하며 때를 기다릴 것”이란 말이 나온다. 이번에 즉각 승복 의사를 밝힌 것도 혹시 모를 이재명 낙마 사태 때 ‘경선 불복자’로 공격당하지 않기 위해 최대한 몸을 낮춘 것으로 해석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금 한발 물러선 뒤 혹시 올지 모를 기회를 기다린다는 뜻이다.

하지만 민주당과 이 지사 주변에선 “이 지사가 대장동으로 낙마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지사가 대장동 의혹에서 걸릴 게 없을 뿐 아니라 정면 돌파해서 대선에서 이길 것이라는 얘기다. 일각에선 “이 지사는 절대 중도 포기할 스타일이 아니다”며 “설사 기소되는 사태가 온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대선을 치를 것”이라고 했다. 대선 후보 사퇴나 재경선을 치르는 일은 절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배성규 논설위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