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영주댐 수몰지 ‘이산서원’ 150년 만에 복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13일 이철우(왼쪽에서 일곱번째) 경북도지사와 장욱현(여섯번째) 영주시장, 지역 기관단체장, 유림단체 회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산서원 이건복설 준공식을 갖고 있다. 영주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북 영주시는 이산면 석포리에서 이산서원(伊山書院·경북도 기념물 제166호) 복설 준공식을 했다고 13일 밝혔다.

우리나라 서원의 규약(원규·院規)의 효시인 서원은 퇴계 선생 위폐를 봉안한 곳이다.

조선 명종 때인 1558년 이산면 원리에서 창건된 후 1574년 사액을 받았으며 선현 배향과 교육을 담당했다.

1614년 이산면 내림리로 옮긴 뒤 고종의 서원철폐령으로 1871년 훼철됐다가 1936년 경지당(敬止堂)과 지도문(志道門)만 복원했다.

지난 2008년 영주댐 건설로 서원이 수몰될 상황이 되자 영주시가 이전 복원 사업을 추진해 왔다.

서원 훼철 후 지금까지 150년간 복원하지 못한 서원 숙소인 성정재(誠正齋)와 진수재(進修齋), 누대인 관물대(觀物臺) 등도 복원을 마무리했다.

퇴계는 손수 이산서원기(伊山書院記)를 쓰고, 원생들이 지켜야 할 행동지침과 공부하는 방법, 학문의 목표 등을 소상하게 담은 원규를 만들었다.

이 원규는 우리나라 서원 원규의 효시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서원 운영의 정형화를 제시한 것으로 높이 평가받아 전국적인 모델이 됐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이산서원의 이건 복설 준공식과 봉안 고유제 봉행을 시작으로 그 동안 끊어졌던 서원의 전통을 되살려 원래 역할인 존현양사(尊賢養士)의 책무를 다해 영주의 선비정신을 함양하고 참된 인성을 기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영주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