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녹취록 등장에… 與”윤석열 사퇴해야” 野 “尹과 무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의혹’ 수세몰린 민주당, ‘고발사주 의혹’ 역공 나서

더불어민주당은 7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제보자인 조성은씨와 국민의힘 김웅 의원 간의 통화 녹음 파일을 복원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야권에 대한 총공세에 나섰다.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쏠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서 벗어나 국면 전환을 시도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민주당은 이날 조성은씨와 김웅 의원의 통화 녹취 공개를 계기로 “추악한 비밀이 공개됐다”며 윤 전 총장과 야당을 압박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오전 당 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이 덮고 싶었을 추악한 비밀이 공개됐다”며 김 의원 제명을 요구했다. 공수처가 최근 복구한 조씨와 김 의원 통화 녹음 파일에는 김 의원이 “우리가 (고발장을) 만들어서 보내주겠다”고 말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윤 원내대표는 “정치 검찰이 사기 치며 오만하게 내뱉은 사실상의 자백”이라며 “세상 쿨한 척, 정의로운 척을 다 하던 그 김웅 검사가 맞느냐”고 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손준성⋅김웅으로 이어지는 검찰과 야당의 유착이 드러난 사건”이라며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도 없다 할 수 없다. 구속 수사가 불가피해 보인다”고 했다.

민주당은 ‘대장동 의혹’에 대해서는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역공했다. 여당은 국회 정무위 소속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화천대유에서 50억원을 받기로 한 이른바 ‘50억 클럽’ 명단에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언론인 홍모씨 등 6명의 이름이 있다고 공개한 것을 두고 “박근혜를 호위하는 검사들이 희대의 개발 농단 사태를 벌인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과 윤 전 총장 캠프는 “이재명의 대장동 게이트가 일파만파 확대되자 이렇게 해서라도 국민 관심을 돌리려는 것”이라고 했다. 국회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맞불 성명’을 내고 “고발장 작성자도, 윤석열 후보와의 연결고리도 찾지 못하자 검찰과 여당이 친여 언론매체와 손잡고 언론 플레이에 나서고 있다”며 “이번 언론 보도에서 윤석열 후보는 해당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고 고발 사주 프레임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것이 확인됐다”고 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또 녹취록의 언론 유출 경위를 문제 삼는 동시에 이를 보도한 MBC의 녹취록 조작 가능성을 제기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체적으로 이런 파편이 흘러나와 여러 해석을 낳는 상황을 검찰이 의도한 건지, 우발적으로 유출한 건지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MBC만 윤 전 총장 이름을 자막에 넣은 데 대해 “녹취록 조작 개연성이 매우 높다”고 의구심을 제기했다.

전날 MBC는 공수처가 포렌식한 제보자 조성은씨 휴대전화 통화 내용을 입수했다며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조씨에게 “제가 대검찰청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온 게 되니까 저는 쏙 빠져야 된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MBC와 달리 다른 매체들이 보도한 녹취록 내용엔 윤 전 총장이 시켰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지 않았다.

조성은 “박지원, 9월 중순쯤 ‘열심히 싸우라’고 전화”

이런 가운데 조씨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9월 중순이나 말쯤 박지원 국정원장이 전화를 걸어와 ‘아무튼 파이팅’이라며 ‘열심히 싸우라’고 말했다”고 했다.

조씨는 “(박 원장이) 이런 보도가 뭐냐고 (질문)해서 (제가) ‘그런 거 아닙니다’라고 했다”며 “(통화가) 한 10초 20초도 안 됐던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수처가 녹취 파일을 복구한 것에 대해 “정말 고무적”이라며 “정보 공개 청구를 통해 녹취록을 확보해 전부 공개할 생각”이라고 했다. 공수처는 조씨 제보 배후에 박 원장이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박 원장을 최근 입건해 수사 중이다.

[김민서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