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9 (일)

이슈 로봇이 온다

가성비에서 프리미엄으로…슈퍼 '로봇청소기' 대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봇청소기 성장세가 가파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은 지난 3년 간 연평균 37% 성장하며 지난해 1500억 수준으로 집계됐다. 올해는 코로나19 집콕 트렌드로 식기세척기·의류건조기 등과 함께 로봇청소기가 삼신(三新)가전으로 떠오르며 2000억원에 육박하는 시장 규모가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LG전자·로보락의 프리미엄 로봇청소기가 각기 다른 특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에 로봇청소기는 가성비 보조 청소기에서 가정 내 주요 청소기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하는 모양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 '비스포크 제트 봇 AI', 펫 케어 기능으로 펫팸족 공략

최근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매출의 6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로봇청소기 매출은 지난 4월 말 비스포크 제트 봇 AI가 출시된 이후 8월 말까지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성장을 기록하기도 했다.

비스포크 제트 봇 AI는 현재 삼성전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154만9000원에 판매되고 있다. 로봇청소기 중에서는 물론 삼성전자의 모든 청소기 가운데 가장 비싸다. 그럼에도 삼성전자는 최첨단 AI 기술로 차별화된 자율주행과 청소 성능 등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으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펫 케어 기능은 비스포크 제트 봇 AI만의 차별점으로 꼽힌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비스포크 제트 봇 AI 펫 케어 기능을 통해 소비자는 외출 시에도 집에 남은 반려동물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려동물이 심하게 짖거나 장시간 움직이지 않는 등의 이상 징후를 알 수 있다. 이와 함께 반려동물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음악을 들려주거나 스마트싱스에 연동된 삼성 스마트 TV에서 영상을 재생하는 기능도 갖췄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과 디자인 둘 다 잡은 'LG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

LG전자는 지난 6월 말 'LG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 신제품이 출시된 뒤 LG 코드제로 R9 로봇청소기 제품군의 한 달 판매량이 전월 대비 2배로 늘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 비중은 70%에 달한다.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은 LG전자 온라인브랜드샵 기준 129만2200원에 판매 중이다. LG전자의 청소기 라인업 가운데 비싼 축에 들어간다.

LG전자는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의 인공지능 기능과 오브제컬렉션만의 디자인을 인기 요인으로 꼽았다.

LG전자에 따르면 코드제로 R9 오브제컬렉션은 약 300만장의 사물 이미지를 학습해 실내 공간과 장애물을 더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여기에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를 같이 사용한다면 스마트 페어링 기능으로 진공 청소 후 LG전자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씽큐가 알아서 물걸레 청소를 이어갈 수 있다.

더불어 LG전자는 자사의 인테리어 가전 라인업 '오브제컬렉션' 색상을 로봇청소기에도 적용해 집안 전체 공간 인테리어와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세계적인 색채 연구소 미국 팬톤컬러연구소와 협업해 개발한 오브제컬렉션 색상이 베이비부머부터 MZ세대까지 모든 세대에서 고루 인기를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보락 S7 플러스' 진공·물걸레 청소 가능한 '올인원' 로봇청소기

글로벌 청소가전 기업 로보락의 '로보락 S7 플러스'는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로보락 S7 플러스는 로봇청소기 '로보락 S7'과 자동 먼지비움 스테이션인 '오토 엠티 도크'가 패키지 형태로 결합한 제품이다. 앞선 삼성전자·LG전자의 로봇청소기와 비교하면 로보락 S7 플러스는 89만9000원으로 저렴한 편이지만, 과거처럼 '로봇청소기=가성비'라고 생각하기는 어려운 수준이다. 그럼에도 로보락 S7 플러스는 지난달 27일 11번가에서 진행된 라이브방송에서 준비수량 200여 대가 1분 만에 완판되는 등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로보락 관계자는 로보락 S7 플러스에 대해 "진공 청소와 물걸레 청소, 자동 먼지비움, 충전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기능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로보락은 이달 1일부터 로보락 S7 플러스 3차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했다. 로보락은 1차, 2차 물량이 예상보다 빠르게 완판된 점을 고려해 3차 물량은 안정적으로 생산 및 공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