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전계약 첫날 1만8940대…'캐스퍼' 기적을 부른 2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최석환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유승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처음으로 생산되는 현대차 경형 SUV ‘캐스퍼’ 차량 온라인 사전예약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21.9.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9년 1월31일 현대자동차와 협약을 체결한 지 2년 8개월, 2019년 12월26일 광주글로벌모터스(GGM) 자동차공장을 착공한지 1년 9개월만에 이렇게 훌륭한 작품이 나올 수 있는 것은 차라리 기적에 가까운 일입니다."

이달 15일 GGM의 양산 1호차 생산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3년 전 제가 취임할 당시만 해도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확신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면서 감격해했다. 실제로 이날 실물을 드러낸 경형 SUV(다목적스포츠차량) '캐스퍼'는 현대차의 위탁을 받아 GGM이 처음 선보인 모델로 '무노조'와 '반값연봉'으로 요약된 '광주형 일자리'를 상징하며 업계 안팎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있다.


'무노조'·'반값연봉' 상징 캐스퍼..대통령이 띄웠지만 정치권 홍보 악용 우려

고비용 저효율이란 한국 제조업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광주형 일자리'는 노동자에겐 안정적인 일자리를, 기업엔 적정한 수익을 제공해 전반적인 경제 체질을 강화하는데 목표를 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한민국 제1호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로 우리 경제의 새로운 균형을 찾기 위한 도전"이라며 "광주시민과 지방자치단체, 노사가 사회적 대타협으로 탄생시킨 광주의 미래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라고 치켜 세운 이유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공약과 취임 이후 국정과제로 '광주형 일자리 모델 전국 확산'을 내세운 만큼 '캐스퍼' 사전판매 첫날인 지난 14일 직접 온라인으로 구매 계약을 하며 홍보대사를 자처하고 나섰다. 이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선(대통령선거) 주자들도 줄줄이 힘을 보탰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국무총리 시절 정성을 다했던 비전"이라며 캐스퍼를 꼭 타겠다고 약속했고,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전 세계 시장을 석권하면 좋겠다"고 격려한 뒤 도 차원에서 3대를 구매키로 했다.

이를 바탕으로 캐스퍼는 사전계약 첫날에만 1만8940대가 팔리며 하반기 흥행 돌풍의 핵으로 떠올랐다. GGM은 올 연말까지 4개월간 1만2000대의 캐스퍼를 생산하고, 내년부터는 7만대 이상 양산을 목표로 했지만 초반부터 인기가 폭발하면서 수요를 맞추기가 어려워졌다. GGM 공장은 연 10만대 생산규모를 갖췄고, 향후 증설을 통해 20만대까지 생산이 가능하다.

한 완성차업체 관계자는 "캐스퍼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제품 자체 경쟁력보단 정치권의 홍보 수단으로 더 부각되고 있는 현실은 우려할만하다"며 "일단 품질 면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산업적인 측면에서 혁신의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는 성공 사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광주=뉴스1) 황희규 기자 = 대한민국 제1호 상생형 일자리 기업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지난 15일 역사적인 1호차를 생산했다. 경형SUV '캐스퍼' 첫 양산과 함께 올해 1만2000대를 생산 예정이나, 17일 기준 예약자는 2만대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오는 29일 캐스퍼를 론칭하고 10월초부터 고객에게 인도를 시작할 예정이다. 사진은 GGM 생산 라인의 모습. 2021.9.17/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車산업 혁신 기폭제 기대..남은 과제도 많아

업계에서도 캐스퍼의 실험이 가져올 파장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우선 노사협상으로 매년 홍역을 치르고 있는 상황인 만큼 GGM 설립 과정에서 나온 수차례의 결렬 위기를 극복하고 마련한 무노조 경영에 시선이 쏠린다. 대부분이 '2030' 지역인재인 GGM 직원들은 노조 대신 상생협의회를 두고, 연간 생산량 35만대를 달성할 때까지 현대차·기아의 40% 수준의 연봉(약 3500만원)을 유지하며 파업을 하지 않기로 했다. 당분간은 노조 리스크에 대한 걱정없이 경영이 가능하단 얘기다. 대신 정부와 지자체가 임대주택 공급과 어린이집·체육관 건립 등 다양한 공동복지 프로그램을 지원해 상대적으로 적은 임금을 보전하고, GGM은 실적에 따라 직원들에게 성과급을 지급키로 했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 가운데 처음으로 시도하는 온라인 고객직접판매(D2C) 방식도 관심사다. 캐스퍼 판매는 기존 영업망이 아닌 전용 웹사이트에서 진행된다. 기존 오프라인 사전계약과 동일하게 고객이 옵션과 사양을 선택하고 예약금(10만원)을 결제하면 된다. 온라인 판매는 자동차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테슬라는 딜러사를 거치지 않고 전량 '온라인'으로만 판매하고 있으며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수입차업체도 점차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기아는 노조 반발로 시도 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캐스퍼가 최근 위축된 경차 시장의 부활을 이끌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국내 경차 시장은 2012년 20만대가 넘게 팔리며 전성기를 구가하다 지난해 판매량이 10만대 미만으로 급격히 줄었다. 캐스퍼의 선전으로 올핸 10만대를 다시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기분 좋은 출발을 보인 캐스퍼 앞에도 넘어야 할 과제는 산적해있다. 안정적인 노사 관계를 바탕으로 지속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무노조 체제를 약속했지만 노조를 결성하고 단체행동에 나서는 것을 제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생산원가와 품질 경쟁력을 기반으로 신차 물량 확보도 필요하다. 친환경차가 대세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수소차 등을 추가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안정적이고 평화적인 노사문화 정착을 통해 기존의 노사 갈등 리스크가 감소하고 인건비 절감 등을 위해 해외로 진출했던 기업들이 다시 국내로 들어오는 리쇼어링 촉진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의 전국적 확산을 통해 침체된 다른 산업분야의 재도약 계기도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광주=뉴스1) 황희규 기자 = 15일 오전 광주 광산구 빛그린산업단지 광주글로벌모터스에서 열린 '광주형 일자리' 양산 1호차 생산 기념행사에서 경형SUV '캐스퍼'가 행사장에 들어서고 있다. 2021.9.1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석환 기자 neokis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