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추석여파 확진자 다시 증가세…'위드 코로나' 멀어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정부, 10월말 11월초 방역정책 전환 제시
전문가, 재택치료·입원기간 단축에 우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병문 기자 =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2289명으로 집계된 2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에 마련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1.09.28. dadazon@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정부가 10월 말~11월 초를 '위드 코로나' 즉 단계적 일상회복 시점으로 제시한 가운데,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급증으로 계획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

성인 80% 접종 완료를 전제로, 하루 3000명 수준의 확진자가 발생해도 단계적 전환이 가능하다는 게 정부 판단이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접종률 제고에만 집중하면 국민 경각심이 낮아져 올 겨울 확진자가 폭증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29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권덕철 장관은 전날 "고령층 90%·성인 80%가 2차 접종을 완료하고 2주가 지나는 10월 말에서 11월 초 사이 방역체계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월 초부터 백신 접종완료자, 음성 판정자에게만 사적모임 제한을 완화해주는 '백신패스' 도입도 언급했다.

전환 시점에 하루 3000명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에는 "그 수준은 의료대응 체계가 충분히 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확산세가 4000명을 넘어서면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없다고도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의료대응 체계에 대한 우려를 내놨다.

장영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중환자 병상 여력뿐만 아니라 생활치료센터 입소와 역학조사에 따르는 인력과 재정도 필요하다. 그런 것까지 모두 감당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면 생활치료센터가 얼마나 빨리 찰지 모른다. 이런 점에 대한 준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중등증 환자가 입원하는 감염병 전담병상과 생활치료센터는 가동률이 80%에 육박한 상황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5시 기준 수도권 감염병전담병원 병상과 생활치료센터의 가동률은 각각 77.9%, 70.4%다.

정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운영 중인 무증상·경증 확진자 재택치료를 앞으로 비수도권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확진자 입원기간을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는 방안도 권고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입원기간 단축과 재택치료 확대에 신중해야 한다고 본다. 김 교수는 "7~9일 사이에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사라져서 열흘간 격리한 건데, 병상 회전률을 높이기 위해 입원시기를 줄이는 건 위험하다"며 "재택치료 확대도 병상이 부족해 내놓은 대안"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겨울이 최악의 겨울이 될 수 있다"며 "백신을 접종한지 오래 지난 고령층을 중심으로 백신 효과가 떨어져 돌파감염이 늘고, 정부의 방역조치 완화로 경각심도 떨어져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전환 시기에 맞춰 확진자 수와 유행 양상, 의료체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한편 전날 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집계된 전국 신규 확진자는 총 2011명이다. 이는 전날 같은 시간 1602명보다 409명, 추석 당일이었던 지난주 화요일 1230명보다 781명 많은 것이다. 3271명으로 역대 최다 확진자가 발생한 24일(25일 0시) 동시간대 확진자 수인 2251명에 이어 2번째 2000명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