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내부총질이냐” “경찰 취조하나”···대장동 의혹 공방전 민주당 대선토론 현장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8일 밤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TV 토론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의 28일 TV토론은 사실상 ‘대장동 의혹 설전’으로 갈음됐다.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등을 놓고 1·2위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의 치열한 공방전이 재현되면서다. 여기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박용진 의원까지 ‘참전’하면서 토론은 시작부터 끝까지 대장동 의혹 난타전으로 치달았다.

포문은 이 전 대표와 박 의원이 먼저 열었다. 이 전 대표는 토론 시작 직후 모두발언에서부터 “야당 의원 아들이 50억원 퇴직금을 받았다. 누가 왜 줬는지 빨리 밝히고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며 “(부동산 개발과 관련해) 민간이익을 최대 50%를 환수하고 공공개발은 민간 참여를 원천적으로 배제해 대장동 스캔들이 다시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뒤이어 박 의원은 정책토론 순서에서 이 전 대표에게 “대장동 사건에 대해 국민의 충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썩은 악취가 진동한다”며 “여야 불문, 정·재계 불문, 불법 관련인들을 싹 잡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라고 물었다.

이 전 대표는 “완전히 견해가 같다. 저도 큰 충격을 받고 있다”며 “더구나 정·관계 또는 토착 토건족들 거기에 대법관, 검찰총장, 특검 출신들의 초호화 변호인단까지해서 완벽하게 서로 감싸주고 범죄가 이뤄지는 현장은 문자 그대로 복마전 같은 느낌이 든다”고 화답했다.

초반부터 사실상 이 전 대표와 박 의원 등 두 후보가 이 지사를 협공하는 분위기가 나오자 추 전 장관이 이 전 대표를 역공하고 나섰다.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가) 애초에 국민의힘과 쿵짝이 맞아서 ‘이재명 게이트’ 몰아가기를 시도했다”며 “이 전 대표는 라디오(인터뷰)에서 ‘대장동과 관련해 들은 것이 많다’고 말했는데, 이재명 측근을 의심하는 것인지 속 시원하게 말해달라”고 추궁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곽상도 의원 아들이 50억원 퇴직금을 받았는데 누가 줬고, 준 이유가 무엇인지 밝혀져야 한다는 취지로 이해해달라”며 “추 후보가 ‘내부총질’ 하지말라는 말을 하는데 왜 추 후보는 저에게 내부총질을 하시는가”라고 맞받았다.

그러자 추 전 장관은 “이 후보는 마치 모든 후보를 다 불안한 후보, 자신은 흠 없는 후보라고 하는데, 비겁한 네거티브 방식”이라며 “종로구 국회의원직을 광주에 가서 포기했다. 광주에 가서는 ‘손 잡아주지 않으면 정치생명이 끝난다’는 불안한 말씀을 했다. 대범한 태도를 보여달라”고 직격했다. 이 전 대표는 “추 후보는 어떤 말을 했는지 기억하느냐”며 “다 얘기하자면 제 얘기보다 몇십 배는 될 것이다. 본인도 좀 되돌아보길 바란다”고 말해 감정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지사도 추 전 장관과의 상호 토론을 통해 이 전 대표를 우회 비판했다. 이 지사가 “국민의힘 쪽을 의심해야 하는데, 우리 안에도 저를 공격하고 의심하는 분이 있다”고 하자, 추 전 장관은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것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고, 한참 전 인연으로 이 지사 측근의 측근이 연루돼 있다는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 이는 수사사안이지 정쟁 사안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박 의원은 “대장동 땅이 황금알을 낳았지만 그 황금알이 소수의 카르텔 기득권에게 넘어가고 서민주거안정과 공익성은 증발된 것 아니냐”며 “이 지사가 설계하고 주도했다고 했는데, 어떤 공공성을 확보한 것인가”라고 직격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전투는 이 지사와 이 전 대표 간의 설전에서 펼쳐졌다. 이 전 대표가 먼저 “(이 지사가) 대장동 의혹이 ‘국민의힘 게이트’ ‘토건비리’란 걸 뉴스보고 알았다고 했는데, 확인하고 조치한 게 있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일단 저로서는 최대한 성남시 이익을 확보했고 컨소시엄의 내부 이익 배분이 어떻게 되는지는 알 수 없었다. 보도 보고 처음 알았다”며 “조치할 수 있는게 뭐가 있느냐. 지금 성남시장도 아니고 이미 다 처벌받고 공중분해 됐나보다 했더니 그사람들이 국민의힘 비호 받아서 컨소시엄 세개 중에서 하나은행 뒤에 숨어서 세개 중 가장 큰 성남 이익 확보해 준다고 했으니 입찰하는 입장에선 선정할 수 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이 전 대표는 “요컨대 아무 것도 안했다는 그 얘기냐”고 말하자 이 지사는 “할 수 있는 게 없었다. 이 후보라면 뭘 했겠느냐. 알려달라”고 응수했다.

이 전 대표가 다시 “이 후보가 수사를 자청했는데, 빨리 수사하는게 당을 위해서나 정권재창출을 위해 필요하다. 저는 합동수사본부를 꾸려서 체계적으로 수사하는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저는 당연히 빨리 확인해서 명명백백 드러나면 좋겠단 생각”이라며 “그당시 MB정권과 박근혜정권에 포위돼서 단식까지 했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가 답변을 길게 하는 이 지사를 막아서 이 지사는 “답변 시간을 주세요. 지금 경찰 취조하는 것도 아닌데 그런 식으로. 저도 답할게요. 이 후보도 추 후보 질문에 전혀 답을 안하시던데요”라며 얼굴을 붉히는 장면이 펼쳐지기도 했다.

이 지사는 “제가 안했으면 이익의 100%를 그 민간업자들이 먹었을 것이다. 제가 노력한 건 인정해줘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야당이 특검을 주장하는데 특검 구성하는데 몇달, 대선 끝날 때까지 못하는데, 계속 뭉개고 군불 피워서 의혹을 정치적 이용하려는 것에 반대한다. 검경이 신속히 정리하는게 좋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저도 특검과 국정조사는 일찍부터 반대를 밝혔다”며 “합수본 구성에 반대하지 않는걸로 알겠다”고 설전을 마무리했다.

경향신문

이재명(왼쪽부터),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8일 밤 서울 양천구 목동 SBS에서 열린 TV 토론회를 앞두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홍두 기자 phd@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