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공수처, ‘고발 사주 의혹’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손준성 근무 당시 사용한 PC에서 자료 확보
함께 근무했던 현직 검사 사무실도 조사

윤석열 전 검찰총장 시절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을 수사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28일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옛 수사정보정책관실)과 사건에 연루된 현직 검사의 사무실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문제의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의심받는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현 대구고검 인권보호관)과 수사정보정책관실에서 함께 근무한 검사의 사무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고발장 작성 및 전달 과정에 손 검사 말고도 대검의 다른 검사가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공수처 수사3부(부장검사 최석규)는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의혹의 핵심 피의자인 손 검사가 지난해 근무 당시 사용한 PC에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손 검사는 지난해 4·15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서울 송파갑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여권 정치인과 언론인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해달라고 고발장을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공수처는 지난해 대검 수사정보2담당관으로서 손 검사와 함께 근무한 성모 검사의 현재 근무지인 부산지검 서부지청 사무실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다. 성 검사는 윤 전 총장의 징계 사유가 됐던 ‘판사 사찰 문건’ 작성에도 관여한 실무진이라고 한다. 공수처는 성 검사가 고발장 작성과 전달 과정에 관여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보인다.

고발 사주 의혹을 언론에 제보한 조성은씨(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는 전날 공수처에 출석해 증거로 제출했던 휴대전화와 이동식저장장치(USB)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 조사를 참관했다. 공수처는 조씨가 제출한 김웅 의원과의 텔레그램 대화 기록에 표시된 ‘손준성 보냄’의 ‘손준성’은 손 검사가 맞다고 판단하고 있다.

공수처는 압수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손 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고발장 전달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손 검사가 고발장의 ‘작성자’가 아닌 ‘전달자’였을 가능성도 있다. 손 검사가 ‘전달자’였다면 누구에게 전달받았는지 전달 경로를 역추적해야 한다. 손 검사는 지난 6일 입장문에서 “제가 고발장을 작성하거나 첨부자료를 김 의원에게 송부했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허진무 기자 imagin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