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아이유의 경제 효과…SCMP "올해 최대 527억 벌었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하이트 진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유가 가는 곳엔 돈이 생긴다.

명불허전 음원퀸

아이유는 가온차트 역사상 독보적 기록을 보유한 가수다. 2011년부터 가온차트 10년 역사를 통틀어 최다 1위에 오른 가수이자, 다수의 노래를 동시에 히트시키고도 차트 위에서 롱런하는 스타다. 가수뿐만 아니라 작사가, 작곡가로도 활동하며 음반 제작상, 작사가상을 수상하고 음악적 능력을 인정받았다.

최근 가온차트가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디지털 종합 주간차트를 분석한 결과, 집계 기간 내에 차트 400위 밖으로 밀려나지 않고 순위를 유지하며 최장 롱런 중인 노래의 주인공 또한 아이유였다. 그가 부른 '금요일에 만나요 (Feat.장이정)'는 2013년 12월 20일 발매돼 무려 7년(367주) 동안 차트를 유지하고 있다. 윤종신의 '좋니' 하나 매출이 4년간 30억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아이유는 이보다 기간이 길어 더 많은 수익을 올렸을 가능성이 크다.

지난 2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선정한 가장 부유한 K팝 여성 스타 순위에 따르면 아이유는 올해 3100만~4500만 달러(약 363억~527억원)를 벌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작사 작곡한 노래로 엄청난 로열티, 드라마 출연으로도 인기를 얻으며 광고까지 촬영했다"고 보도했다.

JTBC

제일기획 앤츠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JTBC

제주개발공사 제주삼다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계약 부르는 글로벌스타

아이유는 손에 꼽히는 광고계 롱런 스타다. 최근 제주도개발공사 제주삼다수, 경동제약 그날엔이 재계약을 알렸고 참이슬은 최장수 모델로 7년째 아이유와 함께하고 있다. 2020년부터 모델을 맡은 제이에스티나는 아이유를 사이에 두고 하이트 진로와 협업하면서 7월 한때 주가가 10% 이상 뛰었다.

특히 아이유가 드라마 촬영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그 파급력은 점점 커지는 중이다. 아이유가 출연한 삼성카드사의 카카오페이 신용카드 광고를 만든 제일기획은 3분기 호실적을 발표했다.

이러한 실적을 이끈 것은 해외에서의 매출 신장세로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반영됐다. 아이유를 앞세운 카카오웹툰은 한 달 새 200만명 신규가입자를 유치했다. 공격적 마케팅에 힘입어 태국 등 해외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는 전언이다. 지난 24일에는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 서남쪽 외곽의 남부탕에랑(탕그랑) 한 광장에는 아이유의 13주년을 축하하는 분홍색 푸드트럭이 나타나기도 했다.

JTBC

카카오웹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지영 엔터뉴스팀 기자 hwang.jeeyoung1@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황지영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