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화천대유' 아들 퇴직금 논란…곽상도 의원 고발 줄이어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세행 "단군 이래 최대의 '내로남불'인 '곽로남불'"

이투데이

김한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 상임대표가 28일 오후 1시 30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민원실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다.(박민웅 기자 pmw700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들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논란이 불거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근무하다 퇴사하면서 거액의 퇴직금을 받은 곽상도 무소속 의원에 대한 고발이 이어지고 있다.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28일 곽 의원과 아들 곽병채(32) 씨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상 뇌물수수 등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했다.

김한메 사세행 상임대표는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에서 “단군 이래 최대 뇌물성 퇴직금 50억 수수한 곽상도는 더 이상 국민 우롱 그만하고 의원직에서 즉각 사퇴하라”며 고발장을 냈다.

사세행은 곽 씨가 지난 3월 화천대유에서 일을 그만두면서 퇴직금 명목으로 받은 50억 원에 뇌물적 성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피고발인 곽병채는 (화천대유에서) 5년 9개월 근무하고 50억 원을 받았다"며 "이는 2020년 30대 그룹 CEO급 전문경영인 등에 지급된 평균 퇴직금보다도 훨씬 더 큰 금액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화천대유 측에서 ‘산재위로금’ 명목으로 44억7000만 원을 지급했다는 해명 역시 정상적인 상식으로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억지 주장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 대표는 “수사에 착수하든 안 하든 공수처 몫이지만 국회의원이 연루된 사건을 공수처가 외면한다면 공수처 존재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추가 고발 가능성도 시사했다.

곽 씨는 지난 3월 퇴사하면서 재직 당시 받았던 급여와 비교했을 때 비정상적으로 큰 액수인 50억 원에 달하는 퇴직금을 받아 논란이 됐다.

그는 지난 2015년 6월부터 올해 3월까지 5년 9개월간 화천대유 경영지원팀 총무, 보상팀 대리 등으로 근무하면서 세전 기준 230만~280만 원 상당의 급여를 받았다. 이 급여로 계산해보면 곽 씨의 법정 퇴직금 규모는 2000만 원대 수준이다. 곽 씨는 이보다 수 배에 달하는 규모의 금액을 받은 셈이다.

사실상 화천대유가 곽 씨를 통해 아버지인 곽 의원에게 대가성 있는 뇌물을 준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는 참고인 조사를 위해 27일 오전 용산경찰서에 출석하면서 “기본 퇴직금이 5억 원 정도로 책정돼 있는데 회사가 계속 성과가 있으니 이사회나 임원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라며 “(곽 씨는) 산재를 입었다”고 해명했다.

꺼지지 않는 의혹…곽 의원 줄줄이 고발


이투데이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이재명 캠프 관계자들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곽상도 의원에 대해 공직선거법,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곽 의원이 새롭게 화천대유 논란의 중심에 서자 그를 겨냥한 고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공수처를 비롯해 검찰 등 수사기관에서 전방위 수사에 나설 전망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는 전날 곽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사건을 공공수사2부(김경근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이 후보 캠프 측은 “곽 의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을 불법적으로 진행해 부당이익을 취득했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며 “이런 사실이 없는 만큼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 캠프 측은 고발장에 함께 담지는 않았지만 곽 씨 퇴직금 논란 의혹과 관련해서도 “많은 국민이 이를 ‘로또대유’라고 한다”며 “검찰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사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국민혁명당도 전날 오전 곽 씨 퇴직금 문제가 특가법상 뇌물 혐의에 해당한다며 곽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퇴직금 등으로 50억 원을 수령한 것은 뇌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의 이번 고발은 무고죄에 해당하는 것 같다"며 "향후 응분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다”고 이재명 캠프 측에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투데이/박민웅 기자(pmw7001@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