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e글중심] 층간소음 살인에 "아파트 시공법 바꿔야"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한 아파트 게시판에 층간소음 관련 게시물이 붙어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한 남성이 층간소음 문제로 갈등을 빚어온 위층 이웃을 흉기로 살해했습니다. 2명이 숨지고 2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지난 27일 새벽, 전남 여수에서 아래층에 사는 30대 남성 A씨가 위층에 사는 40대 부부를 숨지게 하고 부부의 60대 부모에게 중상을 입혔습니다. A 씨는 범행 직후 자수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A 씨는 이전에도 위층 이웃과 층간소음 문제로 갈등을 빚은 적이 있었다고 경찰에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층간 소음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28일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이 국토교통부 등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가소음정보시스템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에 접수된 층간소음 1단계 전화 상담 민원이 2020년 4만2250건이었습니다. 8735건이었던 2012년에 비해 약 4.8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단계 현장진단 민원 접수도 8년 새 약 6.6배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렇게 층간소음 문제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집행 및 개정이 더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끊임없는 층간소음 갈등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셉니다. “정부와 건설사들은 아파트 소음 안 나게 하는 법령을 만들고 시공해라. 일차적 책임은 정부와 건설사들.” “집이란 자고로 편히 쉴 수 있어야 하는 공간입니다. 건물을 짓는 방식이 문제라고 봅니다. 이젠 꼭 바꿔야 합니다.” “층간소음으로 사람 죽이는 일이 이번뿐만이 아니면 대책을 강구해야 하지 않나요? 구조적으로 심각한 층간소음은 건물을 짓는 시공사에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층간소음 경험을 공유하는 네티즌도 있습니다. “살인을 잘했다고 할 수 없고 죗값을 무조건 제대로 받아야 합니다. 근데 별개로 진짜 층간소음 사람 미쳐요. 애들 키우니 이해하자 싶지만 이야기해도 고치지를 않으니 더 화나더라고요.” “층간소음의 고통은 진짜 당해봐야 안다… 물론 살인하는 것은 정말 제정신 아니고 꼭 평생 벌 받길.” “난 아직도 기억한다. 밖이 덥다고 집안에서 자녀 줄넘기를 시키던 위층 부부… 그 집안 이사 가던 날 환호성 질렀지.”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다음



층간소음은 건축법부터 바꿔야 해결됩니다.

"요즘 아파트값도 비싼데 조금 덜 남더라도 제대로 만드세요. 층간소음은 건축주에게도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ID '감사'

■ #네이버



아파트나 건물 지을 때

"현재보다 두 배 이상 강화된 층간 방음을 법으로 명시하게 해야 한다. 건설비 타령하는 건설사에게 책임지게 해야 한다."

ID 'aven****'

■ #뽐뿌



민감한 사람은

"진짜 정신병 올 정도로 미칩니다."

ID '뿔나와'

■ #클리앙



미친 사람인 건 맞는 것 같은데

"소음에 장기간 시달리면 조그만 소리에도 민감해지고 환청이 들리기도 합니다… 한 마디로 소음 때문에 미쳐버리는 거죠.

각자 소음의 종류에 민감한 게 다른데 정말 힘들게 하는 소음 못 만나보면 소음 때문에 미친다는 거 이해 못 하죠."

ID 'Sangol'

■ #네이버



층간소음은 나비효과처럼

"처음엔 약간 거슬리다가 그게 어느 순간 폭발이 돼 버리면 그 소리에 집중하게 되고 자꾸 귀에서 증폭되고 사람 미치는 수준까지 도달함"

ID 'saim****'

■ #네이버



아무리 화나도 무기를 들고 사람을 죽이면 되나…



"이제 남은 10대 자매는 그 충격과 트라우마 어찌 견디며 살라고… 서로서로 참고 이해하며 살아가면 될 것을…"

ID 'netw****'


이소헌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인스티즈 〈인간 급발진 아이돌.. jpg〉

2. 더쿠 〈수능에서 오답률 97%(정답률이 3%;;;;;)나온 사회문화 문제...jpg〉

3. 네이트판 〈히인색 댕댕이 자랑해요〉

4. 웃긴대학 〈아니 유튜브 썸네일 웃겨 ㅋㅋㅋㅋㅋ〉

5. 오늘의유머 〈충격적인 45년후 한국의 인구 피라미드.〉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