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측, 윤석열에게 “검찰 출신답게 李 ‘감옥 보내겠다’ 보복 공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28일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 “윤석열 후보는 수사나 계속하시고 대통령은 다른 분께 양보하길 바란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전날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 몸통으로 이 지사를 지목한 데 대한 반응이다.

조선비즈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8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더불어민주당 인천광역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천지역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 캠프 전용기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 전 총장의 전날 페이스북 글에서 “윤 후보님의 대장동 수사 ABC지침 잘 읽어봤다”며 이같이 적었다. 이어 “검찰 출신답게 이재명 후보를 ‘감옥에 보내겠다’며 정치 보복을 공언하더라”고 했다.

전 대변인은 “이 후보에 대한 증오와 분열을 부추기는 이런 막말의 효과는 명백하다. 극우 지지층의 속을 시원하게 해서 지지를 얻겠다는 것”이라며 “기득권과 야권 인사 연루에는 눈과 귀를 닫고, 국민 전체가 아니라 오직 지지층만 보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윤 후보께서는 평생 수사에만 몰두하시다 보니 그 외 다른 부분에는 관심을 가지실 겨를이 없었을 것”이라며 “화천대유에 대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게 뭔가. 수사가 천직이신 만큼 법조계의 큰 두목으로 계속 남아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조선비즈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외교안보 관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전날 “제가 대통령이 되면 대장동 같은 일은 없을 것이고, 화천대유의 주인은 감옥에 갈 것”이라며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대장동이 전국에 수십 개 더 생길 것이고, 화천대유의 주인은 밝혀지지 않을 것”이라고 썼다.

또 그는 “지난 14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이 지사는 대장동의 설계자가 이재명이라고 자기 입으로 실토했다”고 했다. 이어 “이번에 우리가 대장동 게이트의 진실을 제대로 규명하지 못한 채 대선을 치르고, 그래서 자칫 정권교체에 실패한다면, 저들은 대한민국 전체를 대장동 아수라판으로 만들지도 모른”며 “이걸 막는 것이 이 윤석열에게 맡겨진 소명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대장동 의혹’에 대해 “핵심이자 출발점은 공영개발로 땅값을 후려쳐 강제수용해 땅 주인들에게 피해를 주고, 팔 때는 분양가 상한제를 피해 비싸게 분양해 수분양자들에게 피해를 준 수천억원 배임범죄”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은 이미 ‘설계’ 단계에서 결정된 범죄이고, 이 지사는 스스로 ‘설계자’라고 자백했다”고 썼다.

손덕호 기자(hueyduc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