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준석, 탈당 곽상도에 "의원직 사퇴 안하면 제명 등 검토" 압박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곽상도·장제원 관련 입장
"곽상도 아들 산재로 50억? 국민들 안 믿어"
노엘 부친 장제원엔 "도의적 책임 선에서 마무리"
한국일보

이준석(가운데)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8월 당 정책공모전 '나는 국대다 시즌2' 본선 심사에 참석해 곽상도(왼쪽) 의원에게 인사를 건네고 있다. 오른쪽은 김정재 의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국민의힘을 탈당한 곽상도 의원에 대해 의원직을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맞다며 "사퇴한다든지 판단을 안 한다면 국회 윤리위원회에서 제명 논의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28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이 대표는 "당을 떠나 있는 분이기 때문에 국회의원 거취를 언급할 수밖에 없다"면서 "아무리 우리 당 출신 의원이라고 하더라도 곽상도 의원의 거취 문제에는 앞으로 당이 굉장히 엄격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국회 윤리특별위) 절차가 지금까지 제대로 진행된 경우가 별로 없다"면서도 "다만 이번 건에 있어서는 국민 눈높이에 맞게 원내 의원님들이 당연히 협조의 방향이 정해져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앞서 곽상도 의원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 주체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재직한 아들 곽병채씨가 퇴직금으로 50억 원을 수령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비판을 받자 26일 탈당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중징계가 예상되다 보니까 탈당하는 선택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오롯이 아들 (질병) 이유만으로 산재를 인정받아 50억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곽상도 의원의 영향이 있었는지에 대해 추가적으로 국민들이 진상 규명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런 주장이 실제 제명 움직임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우리나라에서 실제 국회의원이 국회 결의로 제명된 사례는 1979년 김영삼 당시 신민당 총재가 유일하다. 그마저도 정치적 제명이다. 김 총재는 당시 미국 뉴욕타임스와 인터뷰하며 박정희 정권을 비판했다가 여당인 공화당·유신정우회 의원들만의 투표로 제명 처리됐다.

대부분의 의원 제명안은 본회의 투표 전 절차인 윤리특별위원회조차 넘어서지 못한다. 그나마 2011년 강용석 당시 의원이 아나운서 지망 대학생들과의 대화에서 여성 아나운서를 비하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제명안이 윤리특별위를 통과했지만 이마저도 여야를 불문한 의원들의 반대로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곽상도 말고 서너 명 더 제보받아...김기현 대표 잘 처리했을 것"


한국일보

한국대학생진보연합 회원들이 27일 서울 서초구 서초경찰서 앞에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아들 '노엘(본명 장용준)'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당이 추석 전 곽병채씨의 퇴직금 수령 등 의혹을 알고 있었다는 보도에 대해 "언론인들도 봤을 텐데, 제가 받았던 내용은 곽상도 의원이 받았다는 금액과 내용이 (실제와) 차이가 있는 사설 정보지 형태의 내용"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당에 있으면 많은 제보를 받는데 곽상도 의원의 이름과 더불어 한 서너 명 정도의 인사에 대한 의혹들이 같이 있었다"며 "그런 내용들에 대해서는 사실 검증을 해야 하고, 정보가 입수된 경로도 정확한지 파악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김기현 원내대표가 적절히 처리했을 거라 본다"고 말했다.

래퍼 장용준(예명 노엘)씨가 무면허 운전과 경찰 폭행 등의 혐의로 입건되면서 그 부친인 장제원 의원의 거취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지만, 이 대표는 장 의원의 의원직 사퇴 주장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장제원 의원의 건 같은 경우에는 아들이 일탈 행동을 한 데에 있어 장제원 의원이 지시하거나 사전에 인지하거나, 이런 성격의 건이 아니기 때문에 장제원 의원이 정치적으로 도의적 책임을 지는 선에서 마무리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앞서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 출마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 총괄실장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윤 전 총장이 성인 아들의 개인 일탈 문제라며 장 의원의 사의를 반려했지만 당 안팎에서 비판이 이어지자 장 의원은 "후보의 허락을 득하지 못하고 캠프 총괄실장직을 내려놓는다"며 "직을 내려놓는 것이 후보께 더 도움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