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경찰, 이재명 측근 이한주 전 원장 '투기 의혹' 수사 본격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전 원장 고발한 사준모 고발인 조사 착수
한국일보

이재명 경기지사(오른쪽)와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의 부동산 편법 증여 의혹 등을 고발한 사법시험준비생모임 관계자를 고발인 신분으로 조사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이 전 원장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 등 핵심 공약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지사 대선후보 캠프에서 정책본부장직을 맡아 오다 부동산 문제가 불거지자 사임했다.

권민식 사준모 대표는 28일 오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접수한 이 전 원장 고발 사건에 대해 경기남부경찰청이 수사에 착수, 오늘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했다”고 밝혔다.

앞서 사준모는 고발장을 통해 “피고발인들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일부는 소유권 전체 또는 지분 일부가 명의신탁인 것으로 생각된다”며 “설령 이들에게 부동산실명법 위반이 성립되지 않더라도 증여세를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부동산을 분산해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 전 원장은 최근 서울 강남구와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재 아파트 2채를 포함해 10여 개 부동산을 보유하면서 부동산 페이퍼컴퍼니를 세워 두 아들에게 재산을 편법 증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전 원장 측은 최근 본보와의 통화에서 “분당구 야탑 사무실 일부를 아들들에게 4,700만원씩 나눠 증여하면서 세무사의 자문을 받았다”며 “더욱이 세금도 성실히 납부했으며, 청담동 주택의 경우 재개발에 포함돼 이미 철거된 것인데 예전 재산등록 당시 기록을 복사해 적다보니 남아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전 원장 측은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정략적 모략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막기 위해서라도 캠프 내 정책본부장 직함을 사임하겠다”면서도 “공직자가 되기 전의 일이고 투기와는 전혀 관계없는 일로서 일방적인 주장에 불과한 내용”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사준모는 지난 24일 이 전 원장을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로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고발했으며, 이를 경기남부청 지능팀이 넘겨받아 수사 중이다.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