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국민의힘, 이재명 정조준 "곽상도도 수용했다, 특검 받아라"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게이트' 주장하는 이재명…쌍수 들어 특검 환영해야"

대권주자들 "대장동 게이트 몸통은 이재명…본체 수사에 집중하라"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장동 개발 의혹 수사방식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9.28/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은지 기자,김유승 기자 = 국민의힘은 28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정조준하며 특별검사제 도입을 수용할 것을 압박하고 나섰다.

곽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근무한 뒤 50억원의 퇴직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국민의힘 게이트'로 반격 빌미를 제공한 국민의힘은 곽 의원의 탈당에 그치지 않고 '의원직 사퇴'로 강수를 두면서 이번 사태에서 공세의 주도권을 이어가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이를 통해 민주당이 특검 수사를 거부하면 오히려 "결국 화천대유는 이재명의 것"이 아니냐며 역공을 펴는 모양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워와 권력을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취한 사실이 있다면 어떤 경우에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 국민의힘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여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특검을 통해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의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절대다수의 국민이 수사의 필요성에 공감하는데도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라며 "상황이 이런데도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막말과 억지 주장을 앞세운 정치공세에만 욕심을 내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도 특검 도입에 반대하고 있다. 그야말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고 비판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이재명 캠프 총괄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특검을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로, 특검에 야당의 의사가 반영돼 국민의힘 범죄 의혹이 은폐될 수 있고 수사가 지연돼 진상규명이 더 늦어진다는 이유를 들었다. 그야말로 억지이자 궤변"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특검의 최종 임명권자는 문재인 대통령이다. 이런 상황에서 야당인 국민의힘의 범죄의혹 은폐 가능성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수사가 지연돼 진상규명이 늦어진다는 주장도 특검을 피하기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이 지난 23일 제출한 특검법에는 준비기일 20일, 수사기간 70일, 연장수사 30일 총 120일로 규정했다.

성일종 의원은 "곽상도 의원도 특검을 받겠다고 말했다. 여야 모두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라며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이재명 지사가 말했으니 우리가 하자는 것 아닌가. 쌍수를 들어 환영할 사람은 바로 이재명 지사"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끝까지 특검을 피한다면, 화천대유는 이재명 지사의 것으로 국민은 믿을 것"이라며 "대장동 개발사업이 정말로 성남시장 재임 중 최고의 치적이라면, 특검이 바로 이재명 지사의 억울함을 풀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권주자들도 이 지사를 향해 '몸통'이라며 특검 도입을 압박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전날(27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본인(이재명)이 방송에 나와 '설계자'라 자백하고, 본인이 사인한 증거까지 명백한데 어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있겠는가"라며 "대장동 게이트 몸통은 이재명"이라고 직격했다.

윤 전 총장은 검찰 출신인 만큼 Δ배임 Δ정관계 로비 Δ횡령·범죄수익은닉죄에 대해 수사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홍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대장동 개발비리 사건을 본체는 그대로 두고 곁가지 수사에만 집중한다면 그것은 정치수사의 전형이 될 것"이라며 "도둑의 두목이 거꾸로 우리 보고 떼도둑 운운하는 것을 우리는 바로 적반하장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록 곽상도 의원이 관련됐다고 하더라도 나는 그를 두둔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 엄벌에 처해야 한다"라면서도 "그러나 주범은 그대로 활개치게 놔두고 곁가지 수사에만 열을 올린다면 이 또한 정치검찰이라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준석 당대표는 곽 의원에 대한 의원직 사퇴를 공개적으로 꺼내 들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곽 의원이 당을 떠났기에 이제는 의원 거취를 언급할 수밖에 없다"며 구체적으로 "국회 윤리위, 제명 등의 절차가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제명 절차 전 곽 의원 스스로가 사퇴하는 게 맞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그렇게 하는 것이 지금 국민 눈높이에 부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silverpap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