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개 식용 금지, 신중히 검토할 때 되지 않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개 식용 금지를 신중히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한 보고를 받고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김 총리는 반려동물 등록률 제고, 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위탁 동물보호센터 전수점검 및 관리감독 강화, 민간 보호시설 신고제 도입, 동물보호관리시스템 내실화 등에 대해 보고했다. 문 대통령의 ‘개 식용’ 관련 발언은 김 총리의 보고가 끝난 뒤 나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개와 고양이를 직접 키우고 있는 동물 애호가다. 지난 7월에는 청와대 관저에서 키우고 있는 반려견 ‘마루’와 ‘곰이’ 사이에서 풍산개 일곱 마리가 태어났다는 소식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대선을 앞두고 ‘반려동물이 행복한 대한민국 5대 핵심 공약’을 발표했다. 다만 ‘개 식용’ 금지는 없었다. 문 대통령은 당시 개 식용에 대해 “단계적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의 딸 다혜씨는 문 대통령의 반려견 ‘토리’를 데리고 서울광장에서 열린 개 식용 반대 집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국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1500만 명에 달한다. 내년 3월 대선의 변수 중 하나도 ‘펫심’ 공략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개 식용 금지, 반려동물 양육비 지원 등을 약속했고,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헌법에 동물권을 명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반려견 ‘토리’의 이름에서 따온 반려동물 전용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 진돗개 ‘홍이’를 키우고 있는 홍준표 의원은 민·형법에 ‘물건’으로 규정된 반려동물의 지위를 끌어올린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강태화 기자 thka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