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화천대유 대주주, 12시간 경찰 조사…"곽상도 아들 중재해 판단"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강주희 기자 =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불거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대주주인 언론인 출신 김모씨가 27일 12시간이 넘는 경찰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이날 오전 9시 54분쯤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 용산경찰서에 출석한 김씨는 약 12시간 만인 오후 10시 25분쯤 조사를 마치고 나왔다.

김씨는 취재진을 향해 "성실하게 조사를 받았다"며 "앞으로도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로 했다. 의혹을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다 퇴직금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근로복지공단에 산업재해를 신청한 적이 없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산재 신청은 안 했지만, 중대재해를 입었다"며 "당시 (곽씨가) 산재진단서가 아니라 병원진단서를 가져왔는데 이는 개인 프라이버시라 함부로 공개할 수 없다"고 즉답을 피했다.

곽 의원 아들의 산재와 관련해 화천대유 감사보고서에 관련 내용이 없었다고 지적하자 김씨는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그 부분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강주희 기자 =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자사관린회사 화천대유의 대주주 김모씨가 27일 오후 참고인 조사를 마치고 서울 용산경찰서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09.27 filter@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사업을 추진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연락 여부,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딸이 보유한 화천대유 아파트 호가가 2배 뛴 것에 대해서도 "그런 부분은 물어보지 말아달라", "조사를 받느라 잘 모른다"고 답했다.

질문이 이어지자 김씨는 "고생이 많으시다. 죄송하다"며 미리 대기한 차량을 타고 경찰서를 빠져나갔다.

화천대유 자금 흐름을 내사 중인 용산경찰서는 이날 김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지난 4월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이 화천대유 금융거래에 비정상적인 부분이 있다며 경찰청에 공문을 내려보낸 지 5개월여 만이다. 이에 앞서 경찰은 화천대유 대표 이모씨도 불러 조사했다.

김씨는 이날 경찰 조사에 앞서서도 각종 의혹들에 대해 조목조목 해명했다. 그는 거액의 회삿돈을 빌린 경위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빌려온 많은 부분이 사업을 하면서 운영비로 쓰였다"며 "불법성이 없었고 경찰 조사에서 성실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또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유명 법조인과 정치인 등으로 법률 고문단을 꾸린 것에 대해 "대가성은 없었고, 그냥 좋아하는 형님들"이라며 "(제게)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조언해주시는 멘토 같은 분들이라 모셨는데 뜻하지 않게 구설에 휘말리게 돼 그 분들에게 죄송하다"고 했다. 화천대유 법률 고문단에는 박영수 전 특검과 권순일 전 대법관, 강찬우 전 수원지검장, 김수남 전 검찰총장, 원유철 전 자유한국당 대표 등이 이름을 올렸다.

경찰은 김씨와 이씨가 거액의 회삿돈을 빌려 쓴 정황을 포착, 경위와 사용처 등 전반적인 자금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게시된 화천대유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까지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473억원을 회사에서 빌린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 이씨 역시 2019년 26억8000만원을 빌렸다가 갚았고 지난해에는 다른 경영진과 함께 12억을 빌린 것으로 공시됐다.

김씨와 이씨를 조사한 경찰은 내사 대상을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대표 A씨까지 확대하고, 조만간 A씨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혐의점이 파악되면 경찰은 정식 수사로 전환해 화천대유의 금융거래 내역을 자세히 들여다 볼 것으로 관측된다. 이들이 회사에 손해를 끼쳤거나 개인적으로 유용한 정황이 확인될 경우 배임 또는 횡령 혐의 등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경찰은 "현재 상황에서 수사 전환 여부는 예상하기가 어렵다"고 말을 아끼면서도 "현재 FIU에서 넘어온 의심 계좌의 금융거래에 대한 사실 확인에 주력하고 결과에 따라 (수사 확대) 가능성은 열려 있다. 그때 가서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시·도청에서 전문인력을 투입하고 집중 지휘 사건으로 지정했다"고 강조했다.

화천대유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지사가 과거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사업 참여 업체로, 출자금의 1154배에 이르는 배당금을 받아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filter@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