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일본 '위드 코로나' 시작되나…NHK "10월부터 긴급사태 전면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지난달 17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코로나19 긴급사태 확대에 관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도쿄|로이터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도쿄 등지에 발령해 놓은 긴급사태를 다음달부터 모두 해제할 방침이라는 일본 언론들의 보도가 나왔다. 일본 전역에서 코로나19 긴급사태와 중점조치가 모두 해제되는 것은 지난 4월4일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NHK방송, 교도통신 등은 27일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정부가 19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과 8개 현에 발령 중인 긴급사태 선언과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를 이달 30일에 모두 해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담당상과 다무라 노리히사 후생노동상 등 관계 각료와 회담해 긴급사태와 중점조치에 대한 대응을 협의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8일 오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오후 국회 보고를 거친 뒤 스가 총리 주재의 코로나19 대책본부를 열어 긴급사태 전면 해제를 정식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다만 긴급사태 해제 후 1개월간 광역단체장이 관할 지역의 방역 조치를 결정하도록 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으로 일본의 일일 확진자 수는 지난 일주일간 2000명을 넘었지만,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감소세에 있다. 지난달 26일 2만4055명이던 일일 확진자는 지난 10일 8884명으로 급감했고, 10일 후 2000명대로 떨어졌다. 27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57.2%, 1회 접종자 비율은 68.7%다.

일본 정부는 다음달 1일부터 해외 입국자 대상 격리 의무 규칙도 완화할 방침이다. 백신 접종 완료자는 자율격리 기간이 14일에서 10일로 단축된다.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유행 지역에서 입국하는 백신 접종 완료자들에게는 3일간의 지정시설 격리 의무가 면제된다.

긴급사태 해제는 일본이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 회복)로 방역 정책을 전환하기 위한 한 단계로 해석된다. 일본 정부는 다음달 일부 지역에서 백신 접종 완료 증명서나 코로나19 PCR 검사 음성 확인서 등을 제출하면 음식점 내 주류 제공이나 현의 경계를 넘는 이동 등을 허용하는 ‘행동제한 완화’ 실험을 시작하겠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윤기은 기자 energyeun@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