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日, 코로나 '긴급사태' 연장 안 한다... 다음달부터 모두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9개 도도부현 '긴급사태' 8개 지역 '중점조치' 해제
日 전역서 긴급사태·중점조치 모두 해제는 6개월 만
스가 총리, 28일 마지막 기자회견서 이유 설명할 듯
한국일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발령했던 긴급사태를 다음달부터 모두 해제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와 함께하는 생활, 이른바 ‘위드 코로나’로 방역 정책을 전환하겠다는 복안인데 일각에서는 퇴임을 목전에 둔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업적’을 남기겠다는 의미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교도통신 등은 27일 일본 정부가 전국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ㆍ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수도 도쿄를 비롯한 19개 지역에 이달 말까지 시한으로 발효 중인 긴급사태를 해제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전했다. 당국은 이와 함께 긴급사태 전 단계의 방역 대책으로 8개 지역에 적용 중인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도 해제하기로 했다. 일본 전역에서 코로나19 긴급사태 및 중점조치가 모두 해제되는 상황을 맞은 것은 올 4월 4일 이후 약 6개월 만에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28일 오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오후 국회 보고를 거친 뒤 스가 총리 주재의 코로나19 대책본부를 열어 긴급사태 전면 해제를 정식으로 결정할 예정이다. 스가 총리는 27일 저녁 코로나19 대책 담당인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생장관, 다무라 노리히사 후생노동장관 등 관계 각료들과 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신규 감염자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며 “내일(28일) 전문가 분과회에 자문해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백신 접종률이 높아진 영향으로 대폭 감소하자 방역대책 완화를 검토해 왔다. 일본의 하루 신규 감염자는 전염성이 강한 델타 바이러스가 확산한 영향으로 지난 8월 절정기에는 하루 2만5,000명을 넘기도 했지만 전날(26일)까지 일 주일간은 일평균 2,500명 수준으로 떨어졌다. 27일 현재 일본의 코로나19 백신 2차례 접종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57.2%, 1차례 이상 접종자 비율은 68.7%이다.

1주일간의 일평균 신규 확진자가 2,000명을 넘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를 전면 해제하는 것은 퇴진이 임박한 요시히데 총리의 업적을 남기기 위한 정치적 결단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29일 실시되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하지 않고 취임 1년여 만에 퇴임하기로 한 스가 총리는 28일 저녁 긴급사태 해제 배경 등을 설명하는 마지막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