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언론법 3차례 회동에도 합의 불발…본회의 연기 내일 추가 협상(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朴의장 제동에 與 언론법 강행 처리 브레이크 걸려

28일 오전 박병석 주재 원대회동 재개…본회의 오후 2시로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여야원내대표회동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손인해 기자,이준성 기자 = 여야 원내대표가 27일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언론중재법) 개정안' 논의를 담판 짓기 위해 세 차례 회동했지만 결국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날 예정됐던 본회의는 오는 28일로 순연하는 동시에 여야 원내지도부의 추가 논의도 진행키로 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6시30분 언론법 관련 세 번째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오전 11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다시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언론중재법에 관해서 장시간에 걸쳐 계속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의견을 접근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추가 논의를 위해 본회의를 28일로 연기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 원내대표 또한 추가 논의를 언급하며 "많은 어려운 문제가 있지만 마지막까지 (여야)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은 더 이상 추가 협의는 없다는 게 양당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한병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최대 쟁점인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 배상한도를 두고 수정안이 오간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선 "아직 결론 난 것이 없다. 28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있고, 여야 간 (수정)안에 대해서 계속 협상하는 상황"이라며 "내용에 대해 말씀드릴 순 없고, 예단하는 것도 성급한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민주당은 합의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본회의에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상정해 처리해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이었지만 박 의장이 '여야 합의 없이 직권상정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민주당의 강행처리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역시 민주당의 단독 강행처리가 정국을 경색시켜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것이라는 우려를 전날 고위 당정청 회의 등을 통해 민주당에 전달한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3일 방미 후 귀국하는 기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 언론이나 시민단체나 국제사회에서 이런저런 문제제기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점들이 충분히 검토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낮 12시, 오후 5시 총 세 차례에 걸쳐 언론법 처리 관련 협상을 이어갔다.

첫 회동에서는 여야 원내대표가 50분가량 논의했지만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양측은 곧바로 낮 12시 박병석 의장실에서 '도시락 오찬'을 하며 1시간20분간 2차 논의를 이어갔지만, 서로의 입장 차만 재확인하는 상황이 이어졌다.

두 차례 회동이 공회전하면서 당초 이날 오후 2시 예정된 본회의 개최도 자동으로 지연됐다.

이날 오전만 하더라도 민주당은 언론법 '강행처리'도 불사한다는 입장이었다. 윤 원내대표는 "본회의에 상정해서 처리하기로 합의됐다"며 "수정안을 어떻게 만들지만 남은 것"이라고 이날 본회의 처리 의지를 분명히 했다.

윤 원내대표는 "만약 야당이 단일한 수정안을 만드는 것을 계속 거부할 경우 우리 당(민주당)의 독자적인 수정안이 나올 수도 있다"고 민주당 독자적인 수정안 제출 가능성도 시사했다.

반면 김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에 이 말도 안 되는 법안을 추진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며 "언론말살법안을 강행 처리한다면 국민의힘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맞받았다.
ms@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