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오세훈 "이재명, 대장동 의혹 석고대죄부터 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7일 오세훈 시장, 자신의 페이스북서 비판글

"공공 원칙 어긋나…이재명 사과부터 하라"

[이데일리 신수정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대국민 사과부터 하라”라며 비판했다. 또 오 시장은 대장동 의혹에 대해 “사실상 ‘토지공개념’을 주장해온 이 지사가 공공이 마련한 저렴한 토지를 민간에 제공하며 수익을 얻게 해준 사업”이라고 일갈했다.

이데일리

오세훈 서울시장이 중대본회의를 준비하고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오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밝히며 “그럼에도 이재명 지사는 대장동 개발 사업에 대해 ‘5503억 원의 개발 이익을 성남시 세수로 환수한 단군 이래 최대 규모 공익 환수 사업’이라며 ‘전국 지자체가 따라 배워야 할 모범 사례’라고 주장하고 있다. 어느 부분을 공공에서 벤치마킹해야 하느냐”라며 지적했다.

이어 그는 “대장동 사업은 개발이 불가능한 ‘보전녹지지역’을 개발이 가능한 ‘자연녹지지역’으로 변경한 것부터 공공이 취해야 할 원칙에 어긋난다”라며 “서울시조차 이러한 초월적인 변경 결정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고, 서울시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당시 개발로 최대 규모의 공익환수를 거둬들였다는 이 지사의 주장에 대해서도 오 시장은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오 시장은 “이미 서울시에서는 진작부터 해오던 일”이라며 “삼성동 한전 이전부지에 GBC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무려 1조 7000억원의 공공기여가 이뤄졌다”고 했다.

특히 오 시장은 경기도 내에서 이뤄진 다른 개발 사업에 대해서도 대장동 특혜 의혹과 비슷한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대장동) 벤치마킹은 오로지 경기도 내에서만 이뤄졌고, 그 사업 구조에 따라 진행된 대부분의 사업들이 대장동 개발과 같이 ‘특혜’와 ‘의혹’에 시달리는 동일한 운명”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구시 한강변도시개발사업과 하남시 H2프로젝트, 의정부시 도시개발사업 등을 언급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 쓴 ‘오세훈 시장의 민간재개발, 이명박식 뉴타운 사업 재개를 중단하십시오’란 글에서 “서울시가 오 시장의 ‘6대 재개발 규제완화 방안’을 적용한 주택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에 착수했다”라며 “불안하다. 위험하다. 멈춰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서울은 다시 무분별한 재개발과 주민갈등의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미 겪었던 ‘뉴타운 광풍’의 뼈아픈 장면이 되살아 날 것”이라며 “공공개발 방식이 아닌 민간재개발 방식은 개발이익을 민간사업자와 외지 투기세력이 독점적으로 사유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