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재확산에…문 대통령 "방역 대응에 총력 기울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 추세에 27일 "정부가 방역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추석 연휴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전국 각지에서 늘어나자 문 대통령이 정부 차원의 대응을 주문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가졌다. 주례회동에서 김부겸 총리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현안을 보고했다. 27일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일요일 기준' 역대 최다인 2383명으로 집계됐고, 비수도권 지역 확진자 비중도 30% 가까이 올라간 만큼 문 대통령이 상황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총리 주례회동에서 보고 받은 상황으로 풀이된다.

김부겸 총리로부터 보고를 받은 뒤 문 대통령은 "단계적 일상 회복의 조기 달성을 위해서는 추석 연휴 확진자 증가 상황의 안정화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총리 중심으로 정부가 방역에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 추세를 막아야 '단계적 일상 회복', 즉 위드 코로나(With 코로나) 정책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문 대통령과 김 총리는 '단계적 일상 회복의 조기 전환' 차원에서 2차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이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다. 백신을 아직 접종하지 않은 550만명의 국민의 참여 독려도 함께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김 총리는 전날(26일) 지역민영방송협회 특별대담에서 단계적 일상 회복 차원의 방역 정책 전환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당시 김 총리는 "10월 말 전 국민의 70%가 접종을 완료하면 다음 단계로 갈 수 있을 것"이라며 "그때는 다음 단계로 방역뿐 아니라 일상이 회복되는 단계적 일상 회복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또한 지난 14일 국무회의에서 높은 수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전제로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도 방역 완화가 재확산으로 이어진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참고하면서 치밀하게 준비하겠다. 접종과 방역과 일상이 조화되는 새로운 K-모델을 창출해 이 또한 세계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세에 따른 생활치료센터 및 병원 내 병상 확보 문제도 챙겼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병상 부족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확진자 급증에 따른 의료 대응에 지장 없도록 생활치료센터와 병상 확보 문제를 관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각별하게 챙겨 달라"고 말했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김 총리와 주례회동에서 추석 연휴 이후 많은 국민이 자발적 코로나19 검사로 방역상황 조기 안정화에 동참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도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김 총리로부터 유기 반려동물 관리체계 개선과 관련한 정부 정책도 보고받았다. 보고에서 김 총리는 ▲반려동물 등록률 제고 ▲실외 사육견 중성화 사업 추진 ▲위탁 동물센터 전수점검 및 관리·감독 강화 ▲민간 보호시설 신고제 도입 ▲동물관리보호시스템 내실화 등 정책에 대해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김 총리로부터 관련한 보고를 받은 뒤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냐"고 말했다. 개·고양이 도살 및 식용판매 금지 여론이 있고, 관련 입법화가 국회에서 진행되는 만큼 문 대통령도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