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北 통신선 여전히 무응답...통일부 "안정적 소통 무엇보다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등 남북 협의 과제 산적...조속한 소통 촉구

아주경제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남북정상회담 논의 가능성을 언급하면서도 27일 오전 진행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시 통화에는 대응하지 않는 데 대해 통일부가 신속한 채널 복원을 촉구했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선적으로 남북통신연락선이 신속히 복원돼야 한다"며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 남북관계 발전을 진전시키기 위해서는 남북 간 원활하고 안정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 8월 10일 한·미군사훈련 사전연습이 시작된 이후 이날 오전까지 남북통신연락선을 통한 남측의 통화 시도에 응답하지 않고 있다.

이 대변인은 연락 채널 복원 시 협의할 우선 의제에 대해 "남북 간에는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 등을 통해 이미 합의한 사항, 그리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 등에서 시급하게 협력이 필요한 사항 등 다양한 의제가 산적해 있다"며 "북한의 태도와 중요도, 시급성 등을 고려하여 의제의 우선순위와 협의 방향 등을 검토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 폭파에 대한 사과가 우선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앞으로 남북 간 통신연락선이 복원되고 대화가 재개되면 북측의 폭파로 제기된 제반 문제들에 대해서도 발전적이고 지혜로운 해법을 찾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서 종전선언을 공개 제안한 것을 계기로, 남북 간 상호 존중이 유지된다면 남북정상회담과 종전선언 논의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부부장은 "공정성과 서로에 대한 존중의 자세가 유지될 때만이 비로소 북남 사이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며 '이중 기준'과 적대시 정책, 적대적 언동 등이 없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김해원 기자 momo@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