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팩트체크] 디지털강국 한국 인터넷속도는 세계 7위, 모나코보다 느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열린라디오 YTN]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20:20~21:00)
■ 방송일 : 2021년 9월 25일 (토요일)
■ 진행 : 김양원 PD
■ 대담 : 송영훈 뉴스톱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팩트체크] 디지털강국 한국 인터넷속도는 세계 7위, 모나코보다 느려

◇ 김양원 PD(이하 김양원)> 다음 팩트체크는 어떤 주제인가요?

◆ 송영훈 기자(이하 송영훈)> 우리나라가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IT강국이라는 근거는 하나가 잘 구축된 인터넷 인프라인데요, 이제는 아니라는 의견이 나와서 검증해봤습니다. 지난 23일 여러 언론을 통해서, 한국 인터넷 속도에서 세계 7위로 추락했다. "인터넷 강국위상이 흔들린다." 이런 내용의 보도가 나왔습니다.

◇ 김양원> 세계 최초 5G 상용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했고, 우리나라가 디지털강국인 것은 너무 당연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인터넷 속도는 세계 7위 밖에 안되나요?

◆ 송영훈>'우클라'라는 곳에서 조사 발표했습니다. 미국 시애틀에 본사를 둔 웹 테스트 및 네트워크 진단 회사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인 '스피드테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최근 2021년 글로벌 인터넷 속도 집계 결과를 발표했는데, 해당 집계에서 우리나라가 7위를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2019년에 2위, 지난해 4위에서 순위가 매년 하락했습니다.
1위는 모나코, 2위 싱가포르, 3위 홍콩이었고, 태국, 루마니아, 스위스가 우리나라보다 위 순위에 있었습니다.

◇ 김양원> 1위가 모나코? 좀 의외인데요. 이 조사결과 믿을 수 있는 건가요?

◆ 송영훈> 인터넷 속도를 조사하는 기관은 대표적으로 3곳인데요. Akamai(아카마이), OOKLA(우클라), Cable(케이블) 등입니다. 그런데, 세 기관에서 발표한 한국 인터넷 속도가 모두 다르게 나왔습니다. 아카마이 측정 결과에서 한국은 계속 1등이었는데, 2017년 인터넷 평균 속도는 28.6Mbps로,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25Mbps를 넘었습니다. 반면 우클라의 2018년 조사에서 한국은 114.31Mbps로 세계 5위였습니다. 또 케이블 사의 측정에서 한국은 2018년 22.90Mbps로 16위, 2019년에는 20.63Mbps로 30위였습니다.

◇ 김양원> 순위도 그렇지만 측정 속도도 많이 다르네요. 왜 그런 건가요?

◆ 송영훈> 우선 인터넷망은 데스크탑 등에서 사용하는 고정형인 광대역망과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이동형인 모바일망으로 구분됩니다. 속도 측정은 사용자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단말기와 측정기관 서버와의 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죠. 이러다보니 측정결과는 다양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광대역망과 모바일망 가운데 하나만 측정하거나 두 가지를 더해 평균을 낼 수도 있고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 등을 종합한 수치를 제공할 수도 있고 다운로드 속도만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어떤 통신사업자의 어떤 통신망을 이용하느냐에 따라서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고, 측정 서버의 위치, 통신경로, 심지어 단말기와 OS의 종류에 따라서도 다른 수치가 나옵니다. 이러다보니 측정기관별로 다른 수치가 나올 수 있는 거죠.

◇ 김양원> 같은 인터넷 속도여도 측정방식이나 상황에 따라 결과 값이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거군요.

◆ 송영훈> 네. 특히 우리나라 인터넷 속도가 비교적 낮게 나온 영국의 케이블사는 유럽·북미·아시아 등 35개 국가에 인터넷 속도 측정 서버를 설치해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데, 케이블사의 서버가 설치된 국가는 속도가 높게 나오는 반면 설치되지 않은 국가는 느리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 모바일 망에서는 선진국들이 속도가 높게 나오는 편인데, 단말기 사양이 좋은 최신폰이나 고가폰인 경우 속도가 빠르게 측정됩니다. 아무래도 선진국에 좋은 사양의 단말기가 많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 4G나 5G 등의 새로운 망이 구축되는 초기에는 먼저 도입한 우리나라가 속도가 가장 빠르지만, 그 다음에 망을 구축하는 국가들의 경우 최신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속도가 더 빠르게 나옵니다. 이런 여러가지 변수가 있어서 한국의 인터넷 속도가 7위라는 것은 맞을 수도 있지만, 한 곳의 조사를 근거로 한국이 더 이상 인터넷 강국이 아니라는 주장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대체로 사실이 아닙니다.

YTN 김양원 (kimyw@ytnradi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현황을 확인하세요.
연예인 A씨와 유튜버의 싸움? 궁금하다면 [웹툰뉴스]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