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JW크레아젠, 온코인사이트와 차세대 면역세포치료제 연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JW크레아젠이 24일 JW그룹 본사에서 온코인사이트와 ‘차세대 항암 면역 세포치료제 ‘CAR-M’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JW크레아젠의 이재삼 소장, 박찬희 대표, 온코인사이트의 나득채 대표, 이미연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JW신약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JW신약은 자회사인 JW크레아젠이 면역세포치료제 기반 바이오벤처인 온코인사이트와 ‘CAR-M’ 치료제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CAR-M 치료제는 키메릭항원수용체(CAR)와 대식세포(macrophage, 면역세포)를 결합한 차세대 항암 세포치료제다.

이번 협력에 따라 JW크레아젠은 온코인사이트로부터 유도만능줄기세포(iPSC)에서 유래한 대식세포 분화 기술을 제휴 받아, 배양 및 효능 평가를 하게 되고, 온코인사이트는 JW크레아젠이 배양한 대식세포를 받아 CAR-M치료제를 제조하게 된다.

CAR-M 치료제는 대식세포에 특정 암항원을 인지하도록 하는 CAR 유전자를 적용하기 때문에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또 대식세포는 고형암 주변에서 잘 발견되기 때문에 혈액암 위주로 개발이 집중된 CAR-T 치료제와 달리, 고형암에서 우수한 효능을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환자 자신의 세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량생산도 가능하다고 한다.

나득채 온코인사이트 대표는 “CAR-M 치료제 개발을 위한 플랫폼을 갖춘 회사는 전 세계적으로 극소수”라며 “JW크레아젠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항암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찬희 JW크레아젠 대표는 “온코인사이트와의 연구협력으로 차세대 세포치료제 후보물질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기존에 축적된 JW크레아젠의 수지상세포(DC) 치료제 개발 노하우와 온코인사이트의 혁신적인 기술력이 상생(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지 기자(mae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