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문대통령, 오늘 수보회의 주재...김여정 담화에 답변 내놓을지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유화적인 입장을 내놓아 남북대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이 남북대화 재개를 위해 직접적인 답변을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오후 유엔 총회장에서 제76차 유엔 총회 고위급회기 기조연설을하고 있다.이날 연설에서 문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대화와 협력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국제사회가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지해 줄 것을 요청했다.[사진=청와대페이스북] 2021.09.22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5일 (현지시간) 방송된 미국 ABC방송 '나이트라인' 인터뷰에서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로 경색된 남북·북미 관계에 대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경험 많고 노련한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며 "북미대화가 시작되기만 하면 한반도 문제가 풀릴 것"이라고 기대감을 놓지 않았다.

북한을 향해서도 "북한도 하루빨리 대화에 나서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26일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시사스페셜)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저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평화 제전인 올림픽을 개최해야 하는 중국의 입장에서 보면 세계 평화를 거론하기에 앞서 역내 평화, 한반도 평화의 어떤 역할을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세계 평화 올림픽을 성공시킬 수 있는 명분 아니겠나. 중국의 역할이 기대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정부는 전쟁불용, 상호 안전보장, 공동번영의 원칙을 가지고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을 진전시키기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왔다"며 "북한도 김여정 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남북관계의 조속한 회복과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바라고 있으며, 종전선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재설치, 남북정상회담 등 남북간 관계 개선을 위한 여러 문제들을 건설적 논의를 통해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의미있게 평가한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그러면서 "이러한 논의를 위해서는 남북간 원활하고 안정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한 만큼, 우선적으로 남북통신연락선이 신속하게 복원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남북통신연락선의 조속한 복원과 함께 당국간 대화가 개최되어 한반도 정세가 안정된 가운데 여러 현안들을 협의·해결해 나갈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nevermin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