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싱겁게 끝난 호남 경선…'대장동 의혹'에도 굳건한 이재명 대세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26일 더불어민주당 전북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54.55%의 득표율로 굳건한 대세론을 유지했다. /전북 합동연설회에서 발언하는 이재명 경기지사(왼쪽)과 이낙연 전 대표 모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빛바랜 이낙연 첫 승…PK경선 앞두고 김두관 '이재명 지지'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최대 분수령으로 관심을 모았던 호남(광주, 전남·북) 지역 순회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웃었다. 이낙연 전 대표는 광주·전남 경선에서 이 지사의 5연승을 막았지만, 적은 표차로 신승했다. 이 지사는 광주·전남에서 선방한 데 이어 전북에서 큰 표 차로 승리하며 이 전 대표와의 격차를 더 벌렸다.

호남 경선은 이 지사가 대세론을 굳힐지, 이 전 대표가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지가 최대 관전 포인트였다. 전남 지역에서 4선, 전남지사까지 지낸 이 전 대표의 정치적 기반이 탄탄한 곳이었고, 최근 '대장동 특혜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이재명 대세론'이 흔들릴 수 있다는 전망이 적지 않았다. 호남지역은 전국 70여만 명의 30%가량인 20여 만명의 대의원과 권리당원이 있어 이 전 대표로선 뒤집기를 노릴 수 있는 중요한 승부처였다.

더팩트

이 지사는 최대 승부처 호남 경선을 마친 후에도 누적 득표율 과반을 넘겼다.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 연설회에 참석해 장내로 들어서고 있는 이 지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광주·전남 순회경선에선 의미 있는 결과가 나왔다. 이 전 대표는 3만3848표(득표율 47.12%)를 얻어 3만3726표(46.95%)를 득표한 이 지사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적은 표차였지만 이 전 대표가 이 지사의 5연승을 저지하고 첫 승리를 거머쥐자 역전의 불씨를 살렸다는 평가가 나왔다.

하지만 26일 전북 순회 경선에서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에 압승했다. 이 지사는 54.55%(2만2766표)를 얻었고, 이 전 대표는 38.48%(1만5715표)에 그쳤다. 이 지사는 대의원과 권리당원 모두에서 이 전 대표를 큰 표 차로 앞섰다. 이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5.21%(2127표), 박용진 의원 1.25%(512표), 김두관 의원 0.51%(208표) 순이었다. '전북의 맹주'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중도 사퇴하면서 그의 표심 일부가 이 지사 쪽으로 흘러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승부처' 호남 경선을 거친 후에도 이 지사는 누적 집계에서 34만1858표를 얻어 과반(53.01%)을 사수했다. 34.48%인 이 전 대표(22만2353표)와 18.53%포인트 차이다. 민주당 경선은 1위 후보가 과반을 득표하지 못하면 1, 2위 후보 간 결선투표가 진행된다. 이 지사 측은 결선 투표 없는 본선 직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전 대표가 의원직을 던지는 배수진을 치며 동정론에 호소하고, 당 안팎의 대장동 의혹 공세가 이어졌지만 이 지사의 과반 우세를 꺾지는 못한 것이다.

고진동 정치평론가는 "(이 전 대표의 광주·전남 1위는) 전체 판도로 봤을 땐 위협적이지 않을 것"이라며 "이 지사 지지세가 꺾이게 될 경우 대선판 전체가 요동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지지자들이 많아 (대장동 의혹이 호남 경선에서)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호남 대첩 결과를 두고 캠프 반응은 엇갈렸다. 이낙연 캠프 수석대변인 오영훈 의원은 "어제, 오늘(26일) 호남의 선택에 많은 의미를 담아주셨고, 그 의미를 수없이 헤아리겠다. 희망의 불씨를 다시 되살리겠다"며 남은 경선에서 역전의 발판으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캠프 선임대변인 홍정민 의원은 "민주당의 근간인 호남전체 득표율이 50.10%로 과반을 이룬 것이라 더욱 값진 결과"라며 "열린캠프는 이재명 후보에게 보내주신 큰 기대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국민의 어려움과 고단함을 해결해나가겠다"고 했다.

더팩트

전문가들은 남은 경선에서 이 전 대표의 뒤집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26일 전북 완주군 우석대학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합동 연설회에 참석해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이 전 대표.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향후 경선에 관심이 쏠린다. 앞으로 남은 경선 일정은 제주(10월1일), 부산·울산·경남(10월2일), 인천(10월3일·2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경기(10월9일), 서울(10월10일·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순이다.

정치권에선 '승부처'였던 이번 호남 경선에서 이 전 대표가 압승하지 못하면서 부·울·경(PK)과 인천·경기·서울 등 수도권 경선 등에서 '이재명 대세론'이 유지 또는 상승세를 탈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와 관련, PK 지역에 지지기반을 둔 김두관 의원은 이날 전북 지역 경선 투표 결과 발표 직후, 경선 후보직을 사퇴하고 이 지사 지지를 선언하며 대세론에 힘을 보탰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는 "다음 경선이 PK인데 (이 전 대표가) 결선 투표가 가능하다는 것을 PK에서 보여줘야 한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이 지사가 압도적인 1위를 한다면 호남에서의 역전(의 의미)도 끝나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 지사가 갈수록 커지는 '대장동 의혹' 악재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대장동 개발'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인 2014년 추진했던 사업으로 야당과 이 전 대표 측은 대장동 개발에 참여한 민간 사업자 7명이 투자금의 수천배에 달하는 수익을 얻었다며 공세를 퍼붓고 있다. 캠프 대변인인 이병훈 의원은 이날 대장동 의혹과 관련, "이재명 후보도 이 사업의 인허가권자이고, 사업의 설계자를 자처한 만큼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이 지사 측은 대장동 개발 의혹이 '국민의힘 게이트'라며 맞서고 있다. 특히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로부터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아들 곽병채씨가 퇴직금 명목으로 50억 원의 성과급과 퇴직금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오자 강하게 역공을 펼치고 있다. 곽 의원은 논란이 커지자 당에 탈당계를 제출했다.

고 평론가는 "(대장동 의혹은) 본인이 반드시 극복해야 할 대선 장애물"이라며 "부동산 관련 이슈는 중도층 이반이 가장 큰 쟁점이다. 이유를 막론하고 특정 업체가 과도하게 이익을 가져갔다는 것은 중도층 민심이반에 상당히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선 경쟁력에 적신호가 온 것"이라고 했다.

이 전 대표가 자신의 텃밭에서조차 '이재명 대세론'을 위협하지 못하면서, 이 지사가 과반을 유지해 본선 직행 티켓을 얻을지 향후 남은 경선의 향배가 주목된다.

unon89@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