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野후보들, 檢출신 화천대유 연루에 尹 맹폭…尹 “일반화 말라” 발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승민 “판·검사 썩었다…청소해야”

홍준표 “尹, 화천대유 보고 못 받았나”

최재형 “화천대유, 檢 출신들 많이 거론”

헤럴드경제

윤석열(오른쪽 부터), 황교안, 원희룡, 하태경, 유승민, 최재형, 안상수,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이 26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채널A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20대 대통령 경선후보 3차 방송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국민의힘 대선 후보들은 26일 열린 3차 토론에서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화천대유 의혹)’에 검사 출신들이 연루된 것을 고리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한 집중 공세를 펼쳤다.

유승민 전 의원은 이날 채널A 주최 3차 토론회 도중 안상수 전 인천시장과의 주도권 토론에서 “이번에 박영수 특검이 ‘화천대유 게이트’에 연루된 거 보니까 이 자리에 검사, 판사 출신이 있어 죄송하나 우리나라 판검사들이 이렇게 더럽게 썩었나 싶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말 청소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저기 윤석열 후보는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팀장 아니셨나”고 화살을 돌렸다.

이에 윤 전 총장은 30초 찬스를 쓰고 “화천대유에 대해 토론하는 것은 좋은데 일반적으로 판검사를 지칭해서 말하면 정말 묵묵하게 자기를 희생해 가며 법과 원칙을 지켜나가는 사람들에게 할 말은 아니다”라며 “적절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발끈했다.

유 전 의원은 “화천대유 사건에 연루된 분들만 이야기한 것”이라고 맞받았으며, 유 전 의원과 토론을 하던 안 전 시장 역시 “검사들도 이번 기회에 각성해야 한다”고 언성을 높이며 유 전 의원에 힘을 실었다.

홍준표 의원도 “화천대유 논란에 검사 출신들이 주류다. 관할청에 있는 검사들도 엮여있는데 검찰총장도 관계가 있다”며 “검찰총장 시절 화천대유 관련 보고를 받지 못했나”고 윤 전 총장을 몰아붙였다.

윤 전 총장이 “(보고를) 전혀 받지 못했다”고 하자, 홍 의원은 “총장은 범죄정보과를 통해 다 보고받게 돼있다. 전국의 범죄 사실을 모아 총장에게 보고하도록 돼있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과거 홍 후보께서 검사 시절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지금은 시스템이 바뀌었다”고 반박했다.

판사 출신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 역시 “화천대유 사건에 보면 검찰 출신들의 이름이 많이 거론되고 있다”며 “검찰총장을 지내신 윤 후보는 어떻게 생각하나”고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윤 전 총장은 “떳떳한 일이 아니기 때문에 (화천대유가) 변호인들을 매머드급으로 꾸린 것 같다. 거기에는 검찰 출신들을 또 변호인으로 많이 (선임했다)”며 “이 얘기는 자기들의 사업이 정당하지 못했다는 뜻 아니겠나. 저는 과거에도 대상자가 누군지 가리지 않고 공정하게 법을 집행했다”고 강조했다.

yun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