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200만원대 월급 주던 화천대유, ‘50억 퇴직금’ 왜…곽상도에 쏠리는 의혹들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곽 의원 페이스북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의 아들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퇴직금 등의 명목으로 50억원을 수령한 사실이 확인됐다. 전문 경력이 없는 대리급 직원에게 거액의 퇴직금이 지급됐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화천대유를 둘러싼 의혹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현직 국회의원인 부친을 보고 건네진 뇌물 성격의 금전 아니냐’는 의심부터, ‘투자금 유치 과정에 곽 의원이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갖가지 설이 난무하고 있다. 시민단체의 수사기관 고발도 예고돼 있어 곽 의원 부자와 화천대유의 50억원 지급 경위에 대한 수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곽 의원 아들인 병채씨(31)는 26일 곽 의원 페이스북에 올린 입장문을 통해 “퇴직금을 포함해 50억원을 지급받는 성과급 계약에 따라 원천징수 후 약 28억원을 2021년 4월30일경 제 계좌로 받았다”고 밝혔다. 입장문에 따르면 곽씨와 화천대유는 지난해 6월 퇴직금을 포함해 성과급 5억원을 곽씨가 받는 것으로 계약했다가 퇴사하기 직전인 올해 3월 50억원을 받는 것으로 계약 조건을 변경했다. 곽씨는 2015년 6월부터 지난 3월까지 약 5년 9개월 동안 화천대유에서 근무했다.

성과급과 건강악화에 따른 위로금이 포함됐다고는 하지만, 곽씨가 만 6년에 채 못 미치는 근무 이후 퇴직금 등으로 50억원을 받은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대학 학부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디자인 분야의 대학원에 진학했다 화천대유에 취업한 곽씨는 부동산 개발 관련 전공이나 경력이 전무한 상태였다. 본인이 밝힌 월급도 세전 기준 233만원, 333만원, 383만원 수준에 그쳤다.

화천대유가 그 이전에 퇴직자들에게 지급한 퇴직금 범위에서도 한참 벗어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화천대유 감사보고서를 보면 화천대유은 퇴직급여로 2015년 699만원, 2016년 2745만원, 2017년 125만원, 2018년 365만원, 2019년 8980만원, 지난해 1억2989만원을 지급했다.

통상적이지 않은 수십억원의 퇴직금 지급 배경과 관련한 의구심은 곽씨의 부친인 곽 의원에게로 쏠린다. 곽씨가 학부 졸업 4개월 뒤인 2015년 6월 화천대유에 입사한 것도 애초 곽 의원의 소개와 권유에 의해서였다. 곽씨는 이날 “아버지께서 ‘김○○가 부동산 개발사업을 하는데 사람을 구한다고 하니 생각이 있으면 한번 알아보라’고 했다”며 입사 경위를 설명했다. ‘김○○’은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모씨로, 곽 의원과 김씨는 성균관대 동문으로 친분이 있는 사이다. 곽 의원이 현직 검사이던 시절부터 당시 법조 출입 기자인 김씨와 교분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곽씨가 받은 돈의 자금 흐름도 수사 등을 통해 살펴야 할 대목이다. 만약 수십억원의 뭉칫돈이 또 다른 곳으로 흘러 들어갔을 경우, 배당금을 나눠가지는 형태의 지금까지 알려진 방식 이외의 대장동 개발사업 자금 흐름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곽씨는 이날 “이 돈은 모두 제 계좌에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퇴사한 것으로 알려진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딸 등 화천대유의 다른 임직원들에게 지급된 성과급과 퇴직금도 확인이 필요하다. 이 부분이 확인되면 곽씨에게만 특혜성 금전이 지급된 것인지, 아니면 직원 대부분과 함께 초고액의 ‘성과급 잔치’를 벌였는지 등이 일정 부분 규명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특검은 이날 경향신문에 문자메시지로 “아직 (딸의) 퇴직 절차가 마무리되지 않아 아무 것도 지급되지 않았다고 한다”며 “(재직 중에도) 성과급을 받은 적 없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이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곽 의원과 곽씨를 특가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28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지검 순천지청장 출신인 김종민 변호사는 “어떤 죄목이 적용될지는 아직 단정하기 어렵다. 하지만 곽씨가 화천대유에 입사하게 된 경위와 거액의 퇴직금을 받게 된 경위 등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수처는 고발장이 접수되는 대로 입건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곽씨와 화천대유는 50억원 수령과 지급을 인정하면서도 합법적이었다는 입장이다. 곽씨는 “회사가 엄청나게 많은 수익을 올리게 된 데 따른 것”이라며 “회사가 위기 상황에 처하는 것을 막은 공로와 업무 과중에 따른 건강 악화에 대한 위로, 7년간 근무한 공적을 인정해 회사에서 결정해준 것”이라고 했다. 화천대유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다수 부동산개발회사의 경우 평소에는 기본급 위주로 지급하고, 개발사업의 성공적 수행시 고액의 성과급 지급에 따른 임금보상체계를 운영한다. 곽씨의 경우 대장동 개발사업의 성공에 따른 성과급 지급 보상도 함께 이뤄진 것”이라고 밝혔다.

곽 의원 연루설에 대해서는 전면부인했다. 곽씨는 “저는 치밀하게 설계된 오징어 게임, ‘화천대유’라는 게임 속 ‘말’일 뿐”이라며 “입사한 시점에 화천대유는 모든 세팅이 끝나 있었다. 아버지가 화천대유의 배후에 있고 그로 인한 대가를 받은 것이라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곽 의원은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거론하며 “이렇게 (민간사업자가 돈을 벌 수 있게 사업 구조를) 만들어놓고 이 상황을 이용하려고 하니 저로선 너무 심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보라·유설희 기자 purple@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