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코로나19에 '고교체전' 된 전국체전... 지역은 경제 살리기 '안간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달 8~14일 구미시 등지에서 고등부만 참가
참가 규모 2만6,000명에서 1만 명으로 대폭 축소
숙박 취소대란에 경북도 "1인 1실 이용" 건의
한국일보

이철우(맨 왼쪽) 경북도지사가 지난 24일 화상으로 열린 중대본 회의에 참석, 전국체전 1인 1실 숙박을 건의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년 만에 열리게 된 제102회 전국체전이 결국 코로나19 파고를 넘지 못하고 '고교체전'으로 축소됐다. 참가 규모도 2만6,000여 명에서 1만 명으로 쪼그라들면서 수년간 대회를 준비해 온 경북도와 시군, 지역 상인들은 망연자실하고 있다. 피해 최소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역부족이다.

26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번 전국체전은 일반부 및 대학부를 제외한 고등부대회만으로 내달 8~14일 경북 구미시를 중심으로 도내 경기장에서 분산 개최된다. 3,000여 명이 참석하기로 한 개회식은 250명으로, 일반 경기는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17일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체전 성적이 대학입시와 직결되는 고등부 대회만 열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대학·일반부 선수는 물론 지역 상인과 지자체는 허탈해하고 있다. 경북도와 구미시 등은 이번 대회를 위해 931억 원을 들여 구미시민운동장 등 40개 경기장을 개·보수하고 구미시복합스포츠센터를 신축했다. 또 대회운영비 393억 원을 편성해 계약, 집행 중이다.

하지만 대회가 축소됨에 따라 이렇게 지출한 비용의 상당부분은 매몰비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구미지역 한 테니스장은 공인규격에 맞춰 바닥을 새로 깔고 조명공사도 했지만 경기가 열리지 않아 사실상 헛수고가 됐다. 대회가 아예 열리지 않는 전체 경기장은 10여 곳에 이른다.

허탈하기는 대회를 준비한 선수들도 마찬가지다. 한 지역 대학부 선수는 “고교부 정도는 아니지만 전국체전 성적이 실업팀 취업 등에 큰 영향을 준다"며 "졸업반 선수들은 대회 취소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지역 숙박업소의 피해가 막심하다. 구미지역 한 호텔 관계자는 “대회기간에 일반 손님 예약을 받지 않았다"며 "대회축소 결정 이후 예약 절반가량이 취소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구미시와 경북도가 나섰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4일 중대본 영상회의에서 "전국체전이 고등부 단독 개최로 결정되면서 이미 예약된 숙박시설 1만2,155실 중 절반 이상이 취소되는 등 지역 민생 살리기 대책이 절실하다"며 체전 참가자 1인 1실 숙박을 건의했다. 코로나19 때문에 대회가 축소된 만큼 방역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도 작용했다.

당시 회의에서 김부겸 총리는 중대본의 신속한 결정을 지시했고,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도 참가선수단 1인 1실 숙박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대회 축소 결정 후 16개 시·도지사에게 참가선수단 1인 1실 숙박 협조공문을 발송했다. 숙소 예약 및 취소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하도록 대회 개최 13개 시군에 통보하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경북도는 전국체전 방역대책 보완 지시에 따라 참가선수단의 숙소와 경기장 외 이동을 금지키로 했다. 또 지정 식당 외 출입도 제한했다. 참가자들은 전원 신종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하거나 48시간 이내 검사한 음성 확인서를 제시해야 참가할 수 있다. 또 대회기간에도 3일마다 PCR 검사를 할 방침이다.

이 지사는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와 전국체전 참가 규모 축소, 무관중 경기 운영으로 인한 지역 소상공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정 역량을 총결집해 대회를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안동= 정광진 기자 kjcheo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