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금리 인상·배당 확대 기대감에도 미지근한 은행株 반등 조건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준금리 인상·배당 확대 기대감에도 4대 금융지주 주가 '잠잠'

"대출 규제 리스크, 은행 수익성 영향 거의 없을 것"

"금융당국, 금융사 자율적 결정 정책 기조 유지 중요"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도 통화 정책 정상화를 시사하면서 은행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주가는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그동안 규제 리스크가 은행주의 주가 상승을 제한해왔던 만큼 은행에 대한 정책 기조가 안정화되고 지속돼야 주가도 상승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고 있다.

2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기존 0.50%에서 0.75%로 인상한 이후 이달 24일까지 코스피 금융업 지수는 1.26% 하락했다. 같은 기간 코스피가 0.69% 하락한 것보다 큰 폭으로 떨어졌다.

종목별로는 KB금융의 경우 이 기간 동안 2.21% 하락했고 우리금융지주는 0.45% 떨어졌다. 반면 신한지주와 하나금융지주는 각각 0.76%, 0.11% 상승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기준금리 인상 등 호재에도 은행주 주가가 부진한 배경으로 규제 리스크 부각, 글로벌 장기금리 하락과 수급 우려, 외국인 매도세 등을 꼽았다.

최정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및 미국 2분기 경제 고점 논란 발생 등으로 글로벌 장기금리가 하락했다"며 "카카오뱅크 상장에 따른 기존 은행들에 대한 수급 악화 우려 등도 작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당국이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가계부채를 관리하겠다고 선언하면서 대출 성장과 관련된 규제 리스크 등이 부각됐다"며 "8월까지도 외국인의 은행주 매도세가 거셌던 점도 주가 약세 배경이었다"고 덧붙였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도 "지난달 20일 이후 최근까지 여러 은행 및 비은행에서 신용대출(한도대출 포함)과 전세자금대출 한도 축소 및 일시적 신규 취급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기준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코스피를 아웃퍼폼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시장 친화적 정책 및 감독을 실시하고 금융사의 자율적 결정을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밝히며 배당 확대 기대감도 높아졌지만 실제 주가에는 반영되지 않은 모습이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 10일 금융지주 회장단과의 간담회에서 "금리, 수수료, 배당 등 경영 판단사항 등에 대해서는 가급적이면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주요 금융지주가 올해 3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배당 확대 가능성도 높아진 만큼 은행주에 대한 관심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최 연구원은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위한 만기 연장, 상환 유예 결정으로 보수적인 추가 충당금 적립 가능성이 낮아져 호실적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가계대출 성장 억제는 금리, 수수료, 배당 규제와는 다른 차원의 이슈로 은행 수익성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도 거의 없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다만 최 연구원은 금융사의 자율적 결정을 존중하겠다는 금융당국의 정책 기조가 안정적으로 지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2015년 8월에도 금융당국이 은행의 자율·책임성 제고 방안을 명시적으로 발표하고 수수료와 금리, 배당 자율성을 보장하겠다고 했지만 이후 금융당국 수장들이 수차례 교체되면서 규제 리스크가 오히려 확대됐다"며 "관건은 정책 기조 안정성과 지속성 담보 여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은행주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는 대출 규제가 오히려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긍정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가계부채와 부동산을 중심으로 누증된 금융 불균형 완화를 통한 중장기 거시경제 안정은 중앙은행 및 금융당국의 중요 과제"라며 "세밀한 정책 조합을 통한 대응이 필요하고 은행 순이자마진(NIM), 대출 증가율, 건전성 경로를 통해 은행 실적이 영향을 받아 단기적으로 은행업 개선 사이클을 반전시키는 요소가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오히려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긍정적이다"라고 말했다.
문지훈 기자 jhmoon@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