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신사참배 선언' 다카이치, 또다시 망언… "독도에 구조물 설치 불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다카이치 망언, 지지층 결집 위한 수단으로 해석

뉴스1

다카이치 사나에 자민당 전 총무상.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원태성 기자 =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지지를 받고 사실상 일본 총리를 뽑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 출마한 다카이치 사나에 전 총무장관이 또다시 독도에 대한 망언을 해 화제가 되고 있다.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26일 다카이치 전 총무장관은 전날 효고현 의회와의 온라인 간담회에서 "독도에 더이상 구조물이 만들어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일본정부는 한국이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독도에 구조물을 설치하는 것을 저지할 권한이 없음에도 다카이치 전 총무장관이 이같은 발언을 한 것은 오는 29일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고 일본 언론은 전했다.

다카이치 전 총무장관은 일본 내에서도 극우 성향의 인물로 인식된다. 앞서 그는 총리에 취임하더라도 태평양 전쟁 A급 전범을 모시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밝혀왔다.

다카이치 전 총무장관은 지난 24일 자민당 총재 선거 온라인 정책 토론회에서도 "총리에 취임하고 나서도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참배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지난 3일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 계열 위성방송 BS후지에 출연해 총리가 되더라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다카이치 전 총무장관은 매년 탱평양 전쟁 종전기념일(8월15일)과 봄·가을 예대제 때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해왔다.

한편 1955년 자민당 창당 이후 여성이 총재 선거에 출마한 것은 다카이치 전 총무장관이 두번째다. 2008년 총재 선거 때 고이케 유리코 당시 중의원 의원이 출마해 3위를 기록한 것이 자민당 총재 선거에 여성 정치인이 입후보한 첫 사례였다.
kha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